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루베리의 효능,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정보/먹거리 2011. 9. 8. 16:19
    반응형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장수식품 안에 들었던 블루베리, 그래서 요즘 특히 각광받고 있는 과일 중의 하나이죠. 블루베리는 열대과일로 말린 수입산 블루베리를 흔히 볼 수 있는데, 건강에 좋다고 입소문이 난 만큼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어 요즘 우리 나라에서도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가 건강마니아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이유는 바로 블루베리의 진한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는 것이 하나의 이유일 텐데요. 미연방 농무성 영양센터(USDA)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각종 과일과 야채 40여종 가운데 블루베리의 항산화능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효과는 건강에 이모저모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데 그럼 구체적으로 블루베리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블루베리의 대양한 효능들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안토시아닌의 항산화작용으로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C보다 두 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이 포도의 30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천연 항산화제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특히 눈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손꼽히는데, 이것은 블루베리의 껍질에 많은 안토시아닌이 시력과 관계가 깊은 로돕신의 재합성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 로돕신이 부족하면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눈의 피로를 완화시키고 시력저하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가꿔주며, 노화로 인하여 피부가 처지고 약화되는 것을 막아 피부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기억력 저하를 막아주고 치매를 예방합니다.
    미국 투프츠 대학에서 실시한 동물실험에서는 블루베리가 노화로 인한 기억력 저하를 막아준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항산화제 성분은 치매도 예방합니다.



    각종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보라색을 띄게 해주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동맥에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지방질을 흡수하며, 혈관 내에 있는 유해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인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이나 뇌졸중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또한 혈당을 낮춰 당뇨에도 좋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변비예방 및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는 바나나에 비해 2.5배 이상 식물 유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소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시켜주어 장내에 생기는 유해물질을 차단하고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예방에 도움을 주며, 나아가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가 프테로스틸벤 콜레스테롤 같은 지방성분을 낮추어 대장암 예방을 해준다는 것인데, 쥐를 통한 실험에서 장내 암 전구 병변 발병률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뇨작용에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의 포로안티시아니딘 성분이 우리 몸의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방광에 세균이 살지 못하도록 해줍니다.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지방세포수를 3/4이나 줄여 복부지방을 감소시키고, 칼로리 또한 100g당 59kcal로 낮아 특히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블루베리 속에는 발암물질를 중화시키는 성분이 있어 암을 예방하고, 최근에는 블루베리가 간 섬유화를 비롯한 간질환을 개선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블루베리의 열풍

    그럼 블루베리는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요? 찬물에 담갔다가 가볍게 흔들어 씻어서 먹는 것이 가장 좋은데, 제철 블루베리를 씻지 않고 냉동 보관해두면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주스나 아이스크림, 빵·쿠키·잼 등으로 이용해도 좋지만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영양이 파괴되는데 만약 그냥 먹기 힘들다면 블루베리를 요거트에 섞어서 먹거나 갈아서 쉐이크로 마시면 좋을 듯하네요. 그리고 당뇨에는 블루베리 잎 25g을 끓인 물 1컵에 담가서 우린 다음, 하루에 4회로 나누어 마시면 좋습니다.



    이처럼 많은 효능이 있는 블루베리. 그래서 블루베리를 함유한 여러 식품들이 판매되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또한 나이 들지 않는 피부를 유지하기 위한 안티 에이징 바람이 불고 있는 화장품 업계로 그 인기가 확산되고 있는 등 다양한 쪽으로 블루베리 시장이 뻗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야말로 블루베리 열풍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블루베리는 특히 각종 질병의 위험이 높아지고 노화 속도가 빨라지는 중년 이후에 자주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추석도 코 앞으로 다가왔네요. 지인들께 드릴 추석 선물로 고민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블루베리를 선물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