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갯가재 껍질 까는법, 쏙이라고 하는 갯가재 요리, 삶는법과 먹는법
    쿠킹/재료손질 및 기타 2015. 4. 12. 10:30
    반응형

    인천 종합 어시장에 갔을 때 갯가재를 팔더라고요. 가격은 1kg에 8,000원, 그래서 2kg에 15,000원 주고 구입하였어요. 갯가재는 쏙이라고도 하던데요. 하지만 갯가재와 쏙은 생김새는 비슷해도 갯가재는 구각목의 갯가재과이고, 쏙은 십각목 쏙과로 서로 종류가 다른 갑각류입니다.

     

     

     

    요게 갯가재인데요. 보기에 징그럽게 생겼지만 SBS '정글의 법칙'에서 맛있게 먹던 바로 그 갯가재에요. '정글의 법칙'에서는 제법 크기가 크던데 요건 크기가 그리 큰 편은 아니에요. 어쨌든 살아있는 싱싱한 갯가재, 살아있을 때 삶아야 신선한 갯가재를 먹을 수 있지요. 살도 많고요.

     

     

    갯가재 손질법, 삶는 법, 맛있게 해먹는 법

     

     

    그래서 삶기 위해 먼저 씻었는데요. 살아있는 거라 손으로 씻지 못하고 갯가재를 물에 넣고 굵은 소금 넣어 칼 손잡이로 뒤적거리면서 씻었어요. 그리고 익히면 되는데 찜기에 찌거나 삶거나 하시면 됩니다. 저는 냄비에 물 약간 넣고 갯가재 넣어 삶았어요.

     

     

     

    다 삶아졌어요.

     

     

     

    새우 같기도 하고 무슨 벌레 같기도 하는 비쥬얼, 한마디로 보기에는 좀 징그럽지요. 하지만 좋아하는 사람은 엄청 좋아하는 갯가재, 저는 그렇게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저희 집 식구들은 좋아해요.

     

     

    갯가재 껍질 까는 법

     

     

    어쨌든 삶은 갯가재를 먹기 위해서는 껍질을 벗겨야 되겠지요. 갯가재 껍질 쉽게 까는 법, 제가 하는 방법은 가위로 일단 머리부분은 잘라내고요.

     

     

     

    다음 다리가 있는 옆부분을 자릅니다. 한쪽 옆 자르고 반대편 옆부분도 마찬가지로 가위로 잘라요. 이때 너무 끝만 자르면 벗겨지지 않고 조금 안쪽으로 들어와 잘라야 돼요

     

     

     

    그러면 쉽게 껍질을 벗길 수가 있어요.

     

     

     

    이렇게 앞부분의 단단한 껍질을 벗긴 상태인데요.

     

     

     

    요 상태로 그냥 살만 긁어 먹을 수 있고요.

     

     

     

    갯가재 뒷부분을 보면 연한 껍질이 있는데 손으로 떼어내고 먹어도 됩니다.

     

     

     

    뒤에 있는 얇은 껍질까지 벗긴 상태에요. 이제 맛있게 먹기만 하면 되지요.

     

     

     

    요건 알도 있네요.

     

     

     

    어쨌든 이렇게 손쉽게 살을 발라먹으면 단단한 꼬리부분만 남게 되는데 이 속에도 살이 제법 박혀 있어요. 이 곳은 포크로 긁어내어 먹으면 됩니다.

     

     

    갯가재찜, 삶기 외 맛있게 해먹는 법

     

     

    이렇게 삶은 갯가재 살 발라내 먹었고요. 또 다른 갯가재 요리로는 바로 된장찌개를 끓일 때 넣는 것인데요. 삶은 것 일부 남겨 두었다가 토막내어 된장찌개에 넣어 먹었어요. 찌개에 넣어 먹으면 구수하면서 감칠맛 나는 게 맛있답니다. 이상 갯가재 껍질 까는 법, 먹는 법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