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당뇨엔 설탕대신 양파설탕 만들기, 얼음양파 만드는법
    정보/먹거리 2015. 7. 30. 11:14
    반응형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질환, 바로 당뇨병이지요. 주위에 보면 이러한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각종 합병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무엇보다 먹는 것에 대해 구애를 많이 받는 병이라 더 고통스럽다고들 하시는데요.

     

    그런데 당뇨에 일단 걸렸다 하면 특히나 설탕 섭취를 피해야 될 것 같은데, MBS '생방송 오늘 아침'을 보니 ○○설탕을 먹으면서 혈당을 잡았다고 합니다. 바로 그 설탕은 양파설탕, 양파설탕이 어떻게 혈당을 잡을 수 있었는지, 그리고 양파설탕 만들기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양파설탕이란?

     

    양파 설탕이라고 설탕이 첨가된 것은 아니고, 양파로 설탕과 같은 단맛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양파의 경우 가열하거나 말리면 단맛이 더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 양파 설탕의 경우 양파를 건조시킴으로 인해 양파에 수분이 빠져나오게 되면서 그 안에 있는 영양소가 농축되어 단맛이 더 강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생양파와 비교하면 양파설탕이 약 3배나 더 달다고 합니다. 이로써 설탕과 비슷한 단맛의 효과를 내는 것이지요.

     

     

    양파가 당뇨에 좋은 이유

     

    양파는 매운 맛 성분인 황화알릴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황화알릴 성분이 항암작용을 하면서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의 단맛을 내는 성분인 프로필메르캅탄도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며, 양파 속의 풍부한 식이섬유소 역시 혈당 상승 속도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아울러 항산화제인 퀘세틴 성분이 당뇨로 인해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이나 부작용까지 막아준다니 양파가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지요.

     

     

    설탕 대용으로 좋은 양파설탕 만드는 방법

     

    ①양파를 결대로 약 0.5cm 정도의 두께로 썰어줍니다.

    ②껍질과 함께 건조시킵니다.

    ③말린 양파와 껍질을 믹서에 함께 넣어 갈아주면 됩니다. 방송을 통해서 보니 마치 갈색설탕처럼 분말이 되어 있더라고요. 이걸 설탕 대신 음식을 조리할 때 넣어 먹으면 되는 것이지요.

     

     

    이외 양파 활용법

     

    양파는 말리는 것뿐만 아니라 가열해도 단맛을 내지요. 양파를 익히면 황화합물 성분인 알릴 디설파이드가 휘발되거나 일부가 분해되면서 단맛을 내는 성분으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양파 만드는 법

    양파를 잘게 썰어 약한 불에 20분 정도 볶아줍니다.

     

    얼음양파 만들기, 만드는 법

    ①양파 속을 비닐봉지에 넣어 전자레인지에 돌려줍니다. 전저렌지 없다면 냄비에 쪄주거나 삶아주면 되겠지요.

    ②삶은 양파와 물 한 컵을 넣고 갈아준 뒤 얼음틀에 넣어 얼려주면 됩니다.

     

     

    양파 부작용

     

    무슨 음식이든 과량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지요. 그럼 양파설탕은 어떨까요?, 양파를 많이 먹는다고 해서 인슐린 분비를 많이 자극하거나 혈당을 올리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황화알릴 성분이 위를 자극할 수 있어서 만약 위염, 위궤양 등 위장 질환을 앓고 있다면 과량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겠지요. 위 건강을 위해서 적정량을 섭취하는 등 주의가 필요할 듯합니다.

     

     

    우리는 음식을 먹으면서 알게 모르게 상당한 양의 설탕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좀 덜 단 것 같으면 음식 자체가 맛이 없다고 느낄 정도로 단맛에 많이 길들여져 있는데요.

     

    설탕 대체로 양파 설탕으로 음식을 조리해서 먹는다면 단맛도 느끼고, 당뇨 등 건강도 챙길 수 있다니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셈이 되겠군요. 한 번 활용해 봐야 되겠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