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쑥의 효능, 여성질환에 특히 좋은 쑥, 효능도 다양해~
    정보/먹거리 2012. 4. 5. 11:17
    반응형

    쑥은 향기를 즐기는 산채로, 약용, 식용식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봄을 알리는 이러한 쑥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쑥의 효능


    암 예방
    자연에서 직접 채취하는 쑥의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은 발암 촉진 물질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항암작용을 통하여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각종 여성 질환에 효과
    비타민A, C가 풍부한 쑥은 면역력을 높이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여성들의 생리통, 냉대하증이나 생리불순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쑥을 진하게 달여서 농축시킨 후 물엿이나 수수엿을 넣어 1일 2회 한 숟가락씩 먹거나, 쑥의 연한 잎을 말려 찐 다음 즙을 내어 마시면 각종 여성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살균·항균, 피부재생 효과
    쑥 달인 물을 피부에 바르면 습진 같은 피부병을 없애고 피부 재생효과가 크며, 산후 회음부 절개부위가 잘 아물지 않을 때와 치질이 생겼을 때 쑥을 달인 증기를 쏘이면 상처가 빨리 아물기도 합니다. 또한 항미생물 작용이 있어서 결핵균, 디프테리아균, 탄저균, 티푸스균, 이질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발육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인체 저항력 증가와 감기예방 및 치료
    우리 몸 속에 비타민A가 부족하면 세균에 대한 저항능력이 약화되고 쉽게 감염되는데 쑥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며, 감기예방과 치료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비타민C 또한 풍부합니다.


    간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능
    간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간 보호와 숙취제거에도 도움을 주며, 몸 속의 탁한 피를 걸러 노폐물을 제거하고 부족한 피를 보충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히 일어날 수 있도록 돕기도 합니다.


    고지혈증 예방과 혈압 강하 작용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 고지혈증 예방과 지방간의 지질 함량 및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질의 산성화 방지
    쑥은 거의 완벽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쑥 1g에는 칼슘 93mg과 철분 1.5mg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쌀밥 위주인 식생활로 인해 자칫 산성체질이 되기 쉬운 우리 몸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이자 약이 되기도 합니다.


    노화 방지
    쑥에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불포화지방산과 산소의 결합을 억제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외
    해열, 이뇨, 진통, 해독 작용을 하며 위장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쑥분말로 팩을 하면 여드름이나 기미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입맛 없을 때, 떨어진 입맛과 몸의 기운을 북돋아 주기도 하니 많이 먹으면 좋겠죠. 하지만 열성 체질이나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이 쑥을 먹으면 발열이나 두통, 구역질, 발진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