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양은냄비 등 알루미늄 식기, 치매 등 건강에 해로울 수도!
    정보/건강정보 2013. 3. 9. 10:30
    반응형

    양은냄비, 알루미늄 쿠킹오일 등 알루미늄 재질의 식기류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언젠가 텔레비젼 프로그램을 통해서 정보를 접했는데, 그동안 잠시 잊고 있다가 최근에 또다시 '생방송 오늘 아침'이라는 프로그램 보면서 다시 상기가 되었는데요.

    그럼 양은냄비같은 알루미늄 식기류가 건강에 어떤 부작용을 일으키는지, 아울러 치매도 일으킬 수 있다는 양은냄비 등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양은냄비 등 알루미늄 식기류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알루미늄이 체내에 계속 축적되면 중추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뇌세포를 파괴하고 여러 가지 기억세포들을 없애기 때문에 기억력 감퇴, 치매증상, 간질상태 같은 신경계에 발작을 일으키는 중증의 뇌신견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뼈에도 영향을 주어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양은 냄비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

    낡고 오래된 냄비는 사용하지 말자
    새 양은냄비는 표면이 산화처리 즉 코팅이 되어 있어 알루미늄 성분이 음식에 녹지 않지만, 사용하면서 표면이 벗겨져 안전성에 문제가 됩니다.

    알루미늄 냄비에 산성이 강한 음식은 조리하지 않는다.
    알루미늄은 성질상 산과 닿으면 녹아 나올 수 있으므로, 신김치로 만든 김치찌개나 토마토, 양배추 같은 산성식품을 조리하거나 간장, 된장처럼 염분이 많은 음식의 조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루미늄 식기에 스크래치가 일어나는 등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사용한다.
    금속재질의 주방도구를 사용하면 알루미늄 피막이 벗겨질 수 있으므로, 나무재질의 조리기구를 이용하고 설겆이할 때도 금속(쇠)수세미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식사할 때는 빈 그릇에 담아 먹는다.
    양은냄비째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음식물을 알루미늄 재질의 식기류에 오래 보관하지 않습니다.


    라면을 끓일 때나 찌개 끓일 때 자주 사용하는 양은냄비, 가볍기도 하고 왠지 찌그러진 양은냄비에 음식을 하면 더 맛있어 보이기도 해서 자주 애용하지만 심하면 알츠하이머같은 치매에도 걸릴 수도 있다니 조금은 알루미늄 식기류 사용할 때 주의해야 될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