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밀차 만드는법, 싹메밀차 만들기, 다이어트 변비 등 메밀 효능과 부작용정보/먹거리 2015. 2. 28. 11:29반응형
삼각형 모양의 메밀, 메밀하면 메밀묵, 메밀국수, 메밀냉면 등 먹거리가 떠오르기도 하고요. 메밀 깍지를 채워 넣은 메밀베개도 떠오릅니다. 또한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단편소설이 생각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메밀을 먹고 고혈압이 개선되었다는 사례자를 MBN '천기누설'을 통해서 만날 수 있었어요. 도대체 메밀이라는 것이 어떤 효능이 있어 고혈압에 도움이 되었는지 그리고 그외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메밀(메밀차) 효능과 섭취시 유의점
메밀의 효능
고혈압 예방
메밀은 비타민P 즉 루틴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루틴은 혈관벽을 튼튼히 하고 탄력을 줘,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염증 완화
메밀은 찬 성질이라 체내에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메밀은 칼로리가 100g에 374kcal로 비교적 낮은데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며, 특히 메밀의 루틴 성분은 지방축적을 억제시키고 지방의 소모를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메밀차를 꾸준히 마시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변비 예방과 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해 메밀차를 마시면 변비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뇨작용
메밀 속의 루틴은 이뇨작용을 원활히 해주기도 합니다.
당뇨 개선
루틴 성분은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라 당뇨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치매 예방
메밀의 루틴이 연구에 의하면 인지개선에도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도 효능이 있겠지요.
간기능 강화
메밀 속의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 재생 촉진, 간해독 기능 강화 등 간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메밀 섭취시 주의점, 메밀차 부작용
▶메밀은 찬 성질입니다. 많이 먹으면 속이 냉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찬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가 나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피합니다.
▶저혈압 환자들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저혈압 상태에 있을 때에는 몸이 차기 때문에 찬 성질의 메밀이 맞지 않겠지요.
▶또한 메밀은 아토피나 알레르기 유발 음식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메밀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 시 특히 주의를 요하고, 또한 임산부의 경우에도 메밀차를 많이 마시면 뱃속의 태아가 태어나 아토피피부염에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메밀의 효과적인 섭취방법, 메밀차 만들기
메밀차 만드는 법
①도정하지 않은 통메밀을 사용하는데요. 먼저 깨끗이 씻어줍니다.
②메밀의 껍질에 있는 미량의 독소 제거를 위해 팬에 놓고 볶습니다.
③바싹 볶아 준 통메밀을 물에 넣고 20분 정도 끓여줍니다.
싹메밀차 만드는 비법
겉모양이 숙주나물 같기도 하도 콩나물 같기도 한 메밀싹의 경우 고혈압에 효과가 있는 루틴 성분이 2.5배나 더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메밀뿐 아니라 싹메밀도 함께 차로 만들어 먹으면 혈압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싹메밀 만드는 법
①메밀을 깨끗이 씻고 12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②거즈를 바닥에 깔고 불린 통메밀을 촘촘히 깔아줍니다.
③메밀을 발아할 때 25~34도의 온도가 알맞는데요. 적정한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틔운 싹을 통메밀 끓인 물에 넣고 함께 끓이면 됩니다.
메밀을 차로 마셨을 때 좋은 점, 이로운 점
메밀을 차로 마시는 것이 유효성분을 잘 섭취하는 방법인데요. 그 이유는 메밀에 들어있는 루틴 성분은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메밀을 삶게 되면 거의 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즉 루틴같은 유효 성분이 물에 다 녹아든 셈으로 메밀을 삶아 물은 버리고 알맹이만 먹는다면 앞서 설명한 효능 또한 저하된다는 결론입니다.
그래서인지 메밀음식 전문점에 가면 식전에 메밀 면을 끓인 뽀얀 면수를 주는 경우가 많은가 봅니다. 어쨌든 이런 이유로 메밀을 차로 끓여 마신다면 루틴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일본의 나가노현은 장수마을로 유명한데요. 이 마을의 장수 비결은 바로 메밀 식단이라고 합니다. 메밀이 그만큼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많다는 증거이겠죠.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한들 자신의 체질과 맞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법, 찬 성질의 메밀을 몸이 찬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한다면 도리어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도 아울러 명심해야 될 것 같네요.
반응형'정보 > 먹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래회충 감염 증상과 예방법 치료, 아나사키스 익혀먹으면 또는 회는? (11) 2015.03.30 검은콩 효능,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랙푸드 검정콩 탈모방지 등에 효과 (8) 2015.03.18 근육 강화에 좋은 음식, 청어 귀리와 칼슘 풍부한 톳, 근육건강에 좋아 (4) 2015.03.09 어묵 원료, 연육 원산지, 밀가루 넣는 이유, 칼로리, 맛좋은 어묵 고르기 (1) 2015.02.12 울금 치매 다이어트 효능, 위장에 좋은 울금차 끓이는 방법(만드는법) (1) 2015.02.07 굴비 고르는법, 명절 설선물 명품 국내산 굴비 고르는 방법은? (3) 2015.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