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눈에 좋은 율무차 만드는법, 천기누설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 율무
    정보/먹거리 2015. 1. 22. 06:00
    반응형

    요즘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사용이 잦아서인지 안구건조증 환자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눈의 건조함으로 인해 이만저만 불편이 아닌데요. 언젠가 MBN '천기누설'을 보니 율무를 먹고 안구건조증을 개선하였다는 사례자가 소개되더군요. 저는 율무를 가끔 차로 마시는데 이러한 율무가 눈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니 그 내용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안구건조증 증상은?

     

    ▶눈이 뻑뻑하고 눈 속에 뭔가 들어 있는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눈이 부시고 눈에 피로감이 생깁니다.

    ▶눈물층의 이상으로 눈물이 쉴 새 없이 흐르기도 합니다.

    ▶건조증이 개선되지 않고 계속 지속이 되게 되면 각막 미란이 생길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시력이 한시적으로 많이 떨어지게 되는데, 그런 각막 미란이 반복적으로 생기다 보면 결과적으로 영구적인 시력 손상도 올 수가 있다고 하네요.

     

     

    율무는 눈건강에 어떻게 도움될까?

     

    동의보감 외형편 안편에 '안병무한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 말은 '눈은 차가워서 생기는 병은 없다'라는 뜻으로 눈의 질환은 주로 허한 것이 원인이라든지 열이 올라와서 생긴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눈에 불필요한 열, 화기를 내려주는 약재를 쓰면 좋은데 율무가 찬 성질이라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단백질 같은 영양소가 부족하면 눈 건강이 나빠진다는데, 율무에는 눈에 좋은 단백질이 현미보다 2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러모로 안구건조증 등 눈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눈건강에 좋은 차, 율무차 만들기, 만드는 방법

     

    ①도정한 율무를 사용해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②그리고 율무가 타지 않게 잘 볶아주면 되는데요. 처음에는 수분을 날리기 위해서 센 불에 10분 정도 볶다가, 그 다음에 수분이 없어졌다 싶으면 중불로 줄여서 갈색빛이 날 때까지 노르스름하게 볶으면 된다고 합니다.

    ③이렇게 볶은 율무는 물에 넣어 끓여주면 되는데 율무의 양은 진하게 먹고 싶으면 좀 넉넉히 넣고, 그냥 숭늉처럼 구수하게 먹고 싶으면 조금 넣는 식으로 해서 양은 취향껏 조절하시면 됩니다.

     

     

    율무 활용법, 율무 선식 만드는 법, 먹는 법

     

    ①율무를 씻어 볶아줍니다.

    ②볶은 율무를 갈아줍니다.

     

    볶은 율무는 한 숟가락씩 그냥 떠 먹어도 되고요. 물이나 우유에 섞어 마셔도 되는데요. 우유에 율무가루 넣고 기호에 따라 꿀 등을 첨가해서 섞어 마시면 간단하게 아침 식사 대용으로 좋은 것 같아요.

     

     

    율무의 그외 효능

     

    율무는 한의학에서는 '의인'이라고 하는 약재로 농을 없애주고 염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식전에 먹게 되면 소화기를 편안하게 해주고, 식욕을 당기게 해주면서 소화흡수를 잘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몸 안에 있는 수분을 빼주는 효과도 있어 잘 붓거나 비만한 환자들에게 처방되기도 하며, 아울러 중국의 미인 양귀비가 피부 비결로 율무를 꼽을 정도로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율무 부작용, 섭취를 피해야 할 사람

     

    율무는 체내의 수분을 바깥으로 배출시켜주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특히 막달의 임산부 같은 경우에 양수의 양을 줄인다는 보고가 있으며, 유산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율무가 눈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가끔 구수한 율무차를 물 마시듯 조금 마셔주면 속에 부담감도 없으면서 눈의 피로 해소 등에 정말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