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엄지의 제왕 건강베개 만들기, 에어캡과 수건으로 맞춤베개 만드는법
    정보/건강정보 2015. 11. 25. 19:21
    반응형

    잠이 보약이라고들 하지요. 숙면이야말로 건강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밤새 뭔가 불편함을 느껴 잠을 자주 깨기도 하고, 자고 일어나도 여전히 피곤함을 느끼거나 목이 뻣뻣하고 어깨가 아프는 등 여기저기 통증이 생길 때 우리가 베고 자는 베개가 그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자기 신체구조와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잘못된 베개 사용은 목, 어깨 통증 뿐 아니라 두통에 불면증, 치매, 뇌졸중까지 발생할 수 있다니 쉽게 여겨서는 안 되는 문제인 것이지요.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단돈 1,000원으로 내 몸에 맞는 편안한 맞춤베개 만드는 법이 소개되었는데요. 그 내용 한 번 보겠어요.   

     

     

    그럼 내가 베고 있는 베개 과연 문제 없을까?, 잠자리 습관 진단법

     

     

    ▶자고 일어나니 베개가 비틀어져 있다.

    ▶어느 순간 베개의 낮은 부분을 베고 있다.

    ▶베고 있던 베개가 어디 갔는지 행방불명 되어있다.

    ▶팔베개를 하고 자고 있다.

    여기서 한 가지만 해당하여도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나만의 맞춤 베개, 건강베개 만들기

     

    ♣준비물

    에어캡(20*150), 큰 수건 1장, 일반 수건 10장, 접착테이프

     

     

    1. 요즘 난방비 절감을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일명 뽁뽁이라고 불리는 에어캡을 가로 20cm, 세로 150cm 정도의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그리고 에어캡 세로 150cm를 3등분으로 나누어요.

     

    2. 한쪽 끝부분은 안쪽으로 1/3지점까지만 말아주고요. 반대쪽 다른 끝 부분은 안쪽으로 3분의 2지점까지 말아주는데 빈틈없이 꼼꼼하게 말아줍니다.

     

    3. 그러면 두께가 다른 동그란 모양의 2단 에어캡이 생기게 되겠지요. 이때 큰 원 지름은 7cm 정도, 작은 원 지름은 4cm, 큰 원과 작은 원의 지름이 3cm 정도 차이 나게 합니다. 어쨌든 이렇게 말아놓은 에어캡은 고정되게 접착테이프로 붙여 놓습니다.

     

     

    4. 본격적으로 맞춤베개를 만들기 위해 우선 큰 수건을 깔아 놓고, 그 위에 말아놓은 에어캡을 놓는데요. 많이 말린 굵은 쪽이 위로 가게, 적게 말린 얇은 쪽은 아래로 가게 놓아요.

     

    5. 그리고 눕는데요. 에어캡의 큰 원이 목의 한가운데에 오도록 하고, 작은 원은 목 아래쪽에 오도록 하여 눕습니다. 얼굴과 코가 이루는 각도가 90도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하니 체크를 합니다.

     

    6. 그리고 일자목, 거북목이라면 수건을 머리에 받쳐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요. 적응기를 거쳐 수건을 한겹 펴서 5mm 단위로 낮춰줍니다. 5mm 단위씩 일주일마다 낮춰주면 일자목이 조금씩 교정된다고 해요. 이게 정면으로 누울 때 베개이고요.

     

     

    7. 옆으로 누울 때에는 어깨의 압력을 줄이기 위해 베개 높이가 바로 누울 때와 달라야 하므로 그 높이는 수건으로 조절하는데요. 작은 수건을 3겹으로 접어서 여러 장 쌓아 올립니다.

     

     

    8. 에어캡의 양 옆에 3겹으로 접은 수건을 놓고, 그 위에 머리를 얹어 옆으로 누운 채 팔은 가슴을 감싸면서 목과 척추가 일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는 수건을 쌓아 조절하면 된다고 합니다. 작은 수건 한 번 접은 두께가 5mm라고 하니 미세하게 수건을 접은 것을 풀기도 하고 더하기도 해 수건 높이를 조절합니다.

     

     

    9. 자신에게 맞는 높이가 조절되었으면 이게 바로 베게속인 셈인데요. 아래에 깔린 큰수건으로 완성된 베개속을 감싼 뒤 고정합니다. 이때 감싸는 수건 높이만큼 쌓아올린 수건의 높이도 따라서 조절해야 되겠죠.

     

    어쨌든 이렇게 해서 건강한 수면을 위한 베개가 완성되었고, 이 맞춤베개는 수면 중 좌우의 움직임을 제한해 자세가 좋아진다고 해요.

     

     

    이상 '엄지의 제왕'에서 소개한 맞춤 베개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잘 것 없어 보이는 그 작은 베개가 우리 인생에 있어 1/3을 차지하고 있는 잠자리를 편안하게 할 수도 있고, 아니면 각종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게 하는 등 그 역할이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내몸에 맞는 베개가 거북목이나 일자목 예방, 신체교정효과와 더불어 숙면을 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에어캡, 수건으로 나만의 맞춤베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군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