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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물이 소생하는 봄이지만 왠지 나른하고 춘곤증으로 시도 때도 없이 졸음도 오고, 기운도 없으며 입맛도 떨어지는데요. 이럴 때는 뭐니뭐니해도 제철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지요. 특히 향긋한 봄나물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머위를 사다가 반찬으로 해먹었답니다.

 

이 머위는 지역에 따라 부르는 이름도 제각각, 저희 엄마는 머구라고 하더라고요. 머구뿐 아니라 머우라고 하기도 하고요. 멍우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건 그렇고 이 머위는 국화꽃의 여러해살이 풀로 당질 함유량은 적지만 비타민C나 비타민A, 칼슘, 인, 니아신 등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요. 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한 마디로 건강 먹거리인데요. 구체적으로 이러한 머위가 우리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능 한 번 알아볼게요.

 

 

머위 효능

 

 

소화 촉진, 식욕 촉진

머위에는 정유 성분,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식욕을 촉진시켜줍니다.   

 

 

신진대사 촉진

머위에는 각종 비타민 성분과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해요. 따라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염증 완화, 항암 효과

스위스 등 유럽에서는 머위가 염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고, 암의 전이도 줄여주고 암의 통증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하여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머위는 섬유질이 풍부한데다 칼로리도 100g에 27kcal 정도로 낮고,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혈관계 질환 예방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 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폐기능 강화

기침, 가래,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머위는 봄철 황사나 미세먼지로 목이 칼칼할 때 먹으면 좋을 봄나물인 것이죠.

 

 

변비 예방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과 해소 등 장건강에도 좋습니다.

 

 

뼈 건강

비타민A와 비타민B1, 비타민B2, 칼슘 등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뼈를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머위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 머위 맛보고 처음에는 놀랬어요. 이렇게 쓴맛나는 나물을 왜 먹냐고 쌉싸름한 게 꼭 약 먹는 것 같아 제 입맛에는 아니었는데요.

 

그런데 이게 참 묘하더라고요. 쌈을 싸서 먹었는데 입맛이 살아나면서 밥이 저절로 넘어가더라고요. 이 봄날 입맛돋우는 나물 머위로 봄 입맛 되살려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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