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봄이면 밑반찬 재료로 좋은 마늘종이 많이 나오는데요. 이 마늘종은 마늘이 꽃을 피우기 위해 달리는 꽃줄기로 어떻게 보면 마늘의 부산물에 지나지 않지만 마늘 못지 않게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많답니다. 그럼 흔히들 마늘쫑이라고도 하는 마늘종 효능 효과 한 번 알아볼게요.

 

 

 

혈관 질환 예방

 

마늘종에는 마늘과 마찬가지로 알리신이 풍부한데요. 이는 혈전을 방지하고 혈중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수족냉증에도 좋고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하지정맥류 등 각종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마늘종은 마늘보다 비만 예방에 더 효과적인데요. 100g에 51kcal로 칼로리도 낮은데다 마늘의 2배에 달하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자양강장 효과

 

메티오닌, 라이신, 시스테인 등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또한 알리신과 비타민B1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알리티아민이라는 성분이 비타민B1의 흡수를 높여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 해소

 

마늘종은 식이섬유, 특히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 이는 장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수분량을 증가시켜 배변량을 늘리고, 장 통과 시간을 단축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 예방과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 작용

 

마늘종에는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인 알리신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임산부 건강

 

엽산도 풍부한데요. 이는 임산부에게 중요한 영양소로 섭취 시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예방하고, 빈혈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이는 체내에서 비카민A로 전환됩니다. 이 비타민A는 눈건강에도 좋을 뿐 아니라 피부 점막을 유지하고 재생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마늘종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늘종으로 보통 장아찌, 볶음, 무침 등 반찬으로 많이 해먹습니다. 마늘에 비해 알싸한 맛은 덜하면서 마늘이 가진 효능 대부분을 가지고 있기에 제철에 사서 즐겨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