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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컴에서 자주 소개된 견과류 중 하나인 브라질 너트는 베네수엘라, 브라질, 볼리비아, 페루 등 아마존강 북부 지역에서 자생하는 브라질너트 나무의 씨앗입니다. 특히 셀레늄 함량이 높아 건강을 생각하는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어요. 구체적으로 이 브라질넛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브라질너트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죠.

 

 

브라질 너트 효능

 

 

항암 작용

 

브라질 너트는 셀레늄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셀레늄은 암세포의 성장을 막고 사멸을 유도하는 암세포 저격수로 유명한 미네랄 성분인데요. 따라서 각종 암을 예방하고 항암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혈관 질환 예방

 

심혈관 건강에 좋은 셀레늄이 풍부한데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도 풍부합니다. 따라서 브라질 너트는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질환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비타민E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등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데요. 특히 풍부한 셀레늄은 여드름, 아토피 등 피부질환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갑상선 건강

 

브라질너트 속 셀레늄은 갑상선의 기능이 원활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다고 할 수 있어요.

 

 

면역력 증진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셀레늄을 비롯해 다양한 영양소 함유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에도 좋습니다. 따라서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항하여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전립선 건강

 

브라질 너트 속의 아연과 셀레늄 성분이 남성의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주며 생식 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따라서 남성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당뇨 예방

 

브러질 너트 속의 풍부한 셀레늄은 당뇨에도 좋은데요. 인슐린 활성을 돕기 때문에 셀레늄 섭취가 충분하면 당뇨 발병률을 떨어뜨린다고 해요. 당뇨 예방에 좋은 셈이지요.

 

 

항염 효과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E와 셀레늄 성분이 항염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따라서 관절염, 기관지염 등 각종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 예방과 개선

 

브라질 너트 속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풍부한 섬유질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과 해소에도 좋습니다.

 

 

브라질 너트 부작용과 보관법

 

 

브라질넛 부작용

 

브라질 너트는 셀레늄 함량이 매우 높은데요. 그런데 문제는 셀레늄은 과다 섭취 시 셀레늄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복통, 설사, 구토, 발열, 구취, 탈모, 손발톱 깨짐, 정서불안, 탈모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적정량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셀레늄 하루 권장 섭취량은 50~200마이크로그램으로 브라질 너트 하루 권장량은 2~3알이면 충분하다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을 시에도 주의해야 하고요.

 

 

브라질 너트 보관 방법

 

다른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지방산 함량이 높아 변질되기 쉽습니다. 고온다습하거나 직사광선을 피하고 밀폐시켜 어둡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면 되는데요.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오래 보관할려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쨌든 처음부터 너무 많은 양을 구매하는 것은 안 좋겠지요.


이렇게 브라질너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셀레늄은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로 선정했지만 우리나라는 셀레늄 결핍 지역이라 섭취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브라질너트 속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니 꾸준하게 먹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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