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더덕 효능과 손질할때 끈적거림없애기, 보관방법, 고르는 방법은?
    정보/먹거리 2013. 12. 1. 15:52
    반응형

    쌉싸름하면서 그윽한 향이 나는 더덕, 더덕은 인삼과 버금가는 효능이 있다하여 사삼이라고도 하는데요. 그럼 구체적으로 더덕의 효능, 보관법, 손질법,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죠.


    더덕 효능

    호흡기질환에 효과
    더덕의 사포닌 성분은 기침과 가래를 삭이는데 좋은데요. 따라서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고혈압 등 성인병 예
    혈액 내의 과다한 유해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혈관성 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
    더덕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노화방지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자양강장 효과
    더덕 속의 사포닌 성분은 지양강장 및 남성의 경우 정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여성은 갱년기 장애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변비해소, 다이어트 효과
    더덕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로 인해 변비해소에 효과적이라 장건강에 좋습니다. 아울러 지방 분해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간기능 강화
    더덕은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고 손상된 간 세포를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어 간기능 강화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폐와 신장을보호
    더덕에 함유된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으로 인해 위를 튼튼히 하고, 폐와 신장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소염 해독 효과
    소염기능이 뛰어나 인후염, 유선염 등의 염증에 좋고 피부해독 기능이 있어 종기나 아토피피부염 같은 피부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증진
    감기예방과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에 효과적인데요. 아울러 기억력을 개선하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주기 때문에 직장인과 수험생들의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산모 모유 분비 촉진에 효과
    더덕은 산모 모유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따라서 산후에 모유가 부족한 산모가 먹어주면 좋을 음식이죠.


    더덕 고르는 방법은?, 좋은 더덕 고르기

    더덕을 고를 때에는 골이 깊고 전체적인 모양이 곧고 굵게 자란 것이 좋은데요. 몸통이나 부리에 흠집이나 상처가 없고 갈라지지 않은 것이 좋으며, 눌러 봤을 때 탱탱하면서 단단한 것으로 고릅니다. 아울러 너무 크거나 작은 것은 맛이 떨어지므로 적당한 크기의 더덕을 고릅니다.


    더덕 보관방법, 손질법

    구입 후 보관할 때에는 신문지에 싸서 10˚C 이하 온도에서 냉장 보관합니다.

    그리고 더덕 손질하는 법은 껍질을 벗길 때 찐득한 점액이 묻어나와 손질하기 힘드는데 끈적거림을 없애기 위해서는 끓는 물에 재빨리 데쳐 찬물에 담가 껍질을 까면 끈적함이 덜하면서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껍질을 벗긴 더덕은 옅은 소금물에 담가 쓴맛을 제거한 후 방망이로 두드려 섬유질을 연하게 하여 조리해 먹으면 됩니다.

     

     

    인삼같은 경우 열이 많은 체질일 경우 피해야 하는 식품 중의 하나인데요. 더덕은 인삼과 비슷한 효능도 얻을 수 있으면서 체질과 상관없이 먹을 수 있어 인삼 대용품으로 적당할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