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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이면 가장 생각나는 음식은 바로 뜨끈한 국물과 함께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음식이죠. 그 중에서도 국물에, 쫄깃한 홍합살까지 발라 먹을 수 있는 홍합탕이 제격.

홍합은 바닷물 속에서 서식하고 있으면서 짜지 않고 싱겁다는 의미에서 '담채'라고도 하며,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여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준다고 해 '동해부인'이라고도 하는데요. 그럼 뭐니뭐니해도 겨울에 먹어야 제맛이라는 홍합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홍합 효능

간기능 회복에 좋은 효능
홍합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풍부한데요. 이 타우린이라는 성분은 담즙산의 독성을 완화하고, 쓸개즙의 배설을 촉진하여 간의 독소를 풀어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과음 뒤의 숙취해소, 피로회복, 간기능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나트륨 배출에 효과
홍합 속에 있는 칼륨이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을 제거하는 역할을 해, 나트륨량을 제한해야 하는 고혈압 환자나 뇌졸중 환자에게 좋습니다.


빈혈예방
홍합에는 철, 요오드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데, 특히 철분 함유량이 굴의 두 배, 전복의 세 배나 돼 조혈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빈혈예방과 원기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여성건강에 좋음
여성의 요통, 냉대하증, 자궁근종, 산후 어혈으로 인한 복통, 산후 회복식으로도 좋아,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홍합은 프로비타민D의 함량이 높은 편인데, 이는 칼슘과 인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뼈를 튼튼히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아 또한 튼튼히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에 효능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심혈관질환에 좋습니다.


노화방지
홍합 속의 비타민A, C, 셀레늄이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신진대사기능 원활, 피부미용에 효과
홍합은 셀레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갑상선 호르몬이 원활히 분비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진대사기능을 도와줍니다. 또한 이러한 미네랄 성분은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있게 가꾸는 등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홍합! 지금이 제철, 따뜻한 봄날에는 독소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홍합이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 해산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봄기운이 완연해지면 홍합은 산란을 하게 되는데, 이때는 맛도 떨어지고, 마비, 언어장애, 입마름 등을 일으키는 삭시토닌이라는 독소가 생깁니다.

따라서 홍합은 산란 전인 늦겨울에서 초봄, 바로 요즘 안전하게 그리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제철이기 때문에 많이 먹어두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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