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알레르기약 지르텍 효과 효능, 항히스타민제 지르텍정 복용법
    정보/건강정보 2024. 1. 20. 10:51
    반응형

    습진을 만성적으로 앓고 있는 저는 피부과를 자주 방문하는 편인데요. 처방약에 스테로이드제와 함께 알레르기약 즉 항히스타민제는 꼭 포함이 되더라고요. 아마도 가려움증을 방지하기 위해서이겠지요. 그래서 저는 병원에서 처방받지 않고도 알레르기약을 약국에서 구입해 구비해 놓는 편입니다.

     

     

    지르텍 정입니다. 약국에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이에요. 10정 들어 있는 지르텍 가격은 약국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5,000원에 구입하였어요. 

     

     

    유효 성분은 세티리진염산염(EP)이고요. 지르텍은 콧물이나 코막힘, 재채기, 또는 가려움증에 효과가 있는 약이지요. 계절성 및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알레르기성 결막염,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피부가려움증, 그리고 습진, 피부염(하이드로코티손 외용제와 병용)에 효능이 있다고 쓰여 있네요.

     

     

    첨가제는 동물유래성분:유당(건강한 소, 우유), 그 외 첨가제로 무수콜로이드성이산화규소, 미결정셀룰로오스, 스테아르산마그네슘, 오파드라이흰색(Y-1-7000), 정제수가 들어 있네요.

     

     

    이렇게 10정이 있습니다.

     

     

    약 크기는 아주 조그만해요. 흰색의 기다란 장방형의 필름코팅정인데요. 지르텍 복용법은 1정이 10mg인데 성인 및 6세 이상 소아는 1일 1회 10mg을 취침 전에 복용하면 된다고 해요. 이상 반응에 민감한 환자는 5mg씩 아침저녁 나누어 분할 투여하면 된다고 합니다.

     

     

    모든 약이 그렇 듯 지르텍도 부작용도 있고 주의사항도 있지요. 히드록시진, 피페라진 유도체 과민증 및 병력이 있는 환자, 신부전 환자, 6세 미만의 유아, 갈락토오스불내성,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 장애 등의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지 말라고 하고요.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테오필린, 리토나비어를 복용하지 말고 과량의 알코올 투여도 하지 말라고 합니다. 즉 술을 많이 마시지 말라는 말이지요.

     

    그리고 신장애, 간장애 환자, 노인, 간질 환자 및 발작 위험성 환자, 소변 고임이 있는 환자, 임부, 수유부는 복용 전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라고 되어 있어요.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으니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설명서를 보면 되겠지요.

     

     

    저희 어머니 역시 콧물 때문에 이비인후과에 갔는데 역시 알레르기약을 처방해 주시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알레르기 유발 물질의 작용을 차단하여 알러지 증상을 그 당시에 완화해줄 뿐이지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는 않는 듯합니다. 약 복용할 때만 콧물이 덜하고 약 끊으니 다시 콧물이 주르륵 흐르시더라고요.

     

     

    어쨌든 저는 지르텍을 피부질환으로 인한 가려움증으로 복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밤에 더 가려움증이 심해 수면까지 방해하니 어쩔 수 없이 복용하고 있어요. 이것도 장기로 복용하면 안 될 것 같지만..., 어서 습진이 빨리 나았으면 하는 바램뿐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