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역귀 효능, 다이어트 항암에 좋은 음식
    정보/먹거리 2020. 3. 27. 09:48
    반응형

    미역귀는 미역의 머리부분으로 포자가 나오는 생식기관입니다. 3~4월이 영양분이 가장 풍부한 제철이라고 하는데요. 저는 말린 미역귀 사다가 튀겨서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요. 반찬으로 초고추장에 무쳐먹기도 합니다. 그럼 이러한 미역귀의 다양한 효능 한 번 알아볼게요.

     

     

    말린 미역귀 효능

     

     

    다이어트

     

    미역귀는 100g에 칼로리가 160kcal로 저칼로리, 저지방 음식인데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 식사 조절에 좋습니다. 또한 비만예방에 도움이 되는 요오드 성분도 풍부하므로 이모저모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변비 예방과 해소

     

    미역귀에는 식이섬유소의 일종인 알긴산이 풍부하여 노폐물 배출을 돕고, 장운동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주어 변비 해소에 좋습니다.

     

     

     

    항암 효과

     

    미역귀에는 갈조류에만 존재하는 수용성 다당체 일종인 후코이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후코이단 성분은 암세포가 스스로 자살할 수 있게 유도하는 기능과 암세포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므로 결과적으로 미역귀는 항암에 좋은 음식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등 혈관질환 예방

     

    알긴산이나 후코이단 성분과 같은 점질물들이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능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미역귀 속의 미끈미끈한 점액질 성분인 알긴산과 후코이단은 체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이러한 성분이 장에 들어가면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장도 건강해지고 면역력도 높여줘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에요.

     

     

     

    골다공증 예방

     

    미역귀에는 칼슘도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뼈를 튼튼히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그리고 성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어지럼증 완화

     

    미역귀에는 신경 안정, 신경세포 보호, 균형기능조절 등에 필요한 마그네슘이 풍부한데요. 따라서 스트레스 해소, 불안 증상 완화, 어지럼증에 좋습니다.

     

    또한 후코이단 성분이 귓속 달팽이관과 전정기관의 유모세포(털세포)의 기능을 도와주고 재생 및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어 귀질환에 의한 어지럼증에도 좋아요. 아울러 난청이나 이명에도 좋습니다.

     

     

    미역귀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미역귀보다 미역잎이나 줄기를 많이 먹지요. 하지만 건강에 유효한 후코이단 등과 같은 성분이 미역귀에 더 풍부하다고 하니 미역귀를 즐겨먹는 것도 건강을 위해 좋을 것 같아요. 단 지나치게 과량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