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맛이란 게 참 무서운 것 같습니다. 저희 엄마는 항상 몽고 간장을 써 왔어요. 그러니 당연히 어릴 때부터 몽고간장에 입맛이 길들여져 저도 음식을 만들 때 몽고간장을 자주 쓰게 되더라고요.

 

시커먼 액체인 간장이 맛이 뭐가 다르겠어 하지만 간장마다 맛 차이가 약간씩은 있는 것 같아요. 향이 약간 다른 듯한데 따라서 음식맛도 다르게 느껴지지요.

 

그래서 이번에도 몽고간장을 구입하기로 하고, 동네슈퍼에서 몽고송표간장이 눈에 띄길래 구매하였어요. 그런데 집에 와서 보니 몽고송표간장이 양조간장와 산분해간장이 섞인 혼합간장이었네요.

 

 

 

이건 현재 먹고 있는 중인 몽고간장 송표프라임이에요. 이 간장은 양조간장입니다.

 

 

 

몽고간장 송표프라임 원재료명입니다. 천일염, 기타과당, 탈지대두, 소맥, 주정, 아카시아벌꿀, 효소처리스테비아가 들어 있네요.

 

 

 

영양정보예요.

몽고간장 송표프라임의 경우 100ml당 칼로리가 80kcal, 나트륨 함량은 100ml당 6180mg입니다.

 

 

 

숟가락에 덜어내 보았어요. 일단 보기에는 그냥 간장이지요.

 

 

 

그리고 이건 몽고송표간장이 혼합간장인 걸 확인한 뒤 바꿔 온 몽고간장 송표골드예요.

송표골드도 양조간장입니다.

 

 

참고로 산분해 간장이란 콩단백질을 염산을 이용하여 화학적으로 분해한 간장으로 분해하는 과정에서 3-MCPD 라는 유해 물질이 생기는데, 이는 암과 불임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혼합간장이란 이러한 산분해간장과 양조간장을 섞은 것이지요. 따라서 산분해간장 비율이 높을수록 좋지 않겠지요. 만약 혼합간장을 구입하더라도 산분해간장과 양조간장의 비율을 따져봐야 될 것 같아요.

 

 

 

그건 그렇고 비꿔온 몽고간장 송표골드 원재료명도 알아보겠어요. 천일염, 탈지대두, 소맥, 기타과당, 주정, 효소처리스테비아, 발효식초, 이노신산이나트륨, 구아닐산나트륨

 

 

 

영양정보예요. 몽고간장 송표 골드의 칼로리는 100ml당 70kcal, 나트륨 함량은 5940mg이네요. 송표프라임보다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이 적은 듯합니다.

 

 

 

몽고송표골드도 숟가락에 덜어내어 보았어요. 이렇게 봐서는 차이를 모르겠어요.

 

 

 

접시에 두 가지 종류의 몽고간장을 함께 덜어내어 보았습니다.

왼쪽이 송표 프라임이고 오른쪽이 송표골드예요.

 

 

 

오른쪽 골드 간장 색이 아주 미세하긴 하지만 짙어 보이네요.

 

 

 

대체로 몽고간장이 다른 간장에 비해 색깔이 많이 시커멓진 않은 것 같아요. 맛을 보면 둘 다 약간 달짝지근한데 송표 골드가 좀 더 짠 것 같아요. 나트륨 함량이 프라임이 더 높은데 신기하게 제입에는 골드가 더 짜네요. 프라임은 꿀이 들어있어서인지 맛이 좀 부드러운 편이더라고요. 어쨌든 둘 중 입맛에 맞게 사용하면 될 듯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