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샵에서 이미지의 한부분만 또렷하게 보이게 하는 방법 중 히스토리 브러시툴을 이용하는 방법 알아보겠어요.

 

히스토리 브러쉬툴은 원래 상태로 복구할 때 사용하는 툴인데요. 각종 툴을 이용하거나 필터를 적용하여 이미지를 수정시킨 것을 원본 이미지로 되돌려주는 기능입니다. 이미 변형된 이미지에서 히스토리 브러시 툴을 적용시켜 마우스로 드래그하면서 문지르면 그 부분만 수정 전 상태로 복구됩니다.

 

 

 

먼저 이미지를 불러왔습니다. 활짝 핀 꽃사진입니다.

 

 

 

일단 이미지 전체를 흐릿하게 만들기 위해서 필터 메뉴에서 흐림 효과-가우시안 흐림 효과를 선택합니다. 영문으로는 Filter 메뉴에서 Blur(블러)-Gaussian(가우시안)를 선택합니다.

 

 

 

그럼 이렇게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반경(Radius) 항목에 알맞은 수치를 입력하면 되는데, 수치가 높을수록 흐림의 정도는 심해집니다.

 

 

 

이렇게 가우시안 흐림효과를 적용하니 이미지가 흐릿해졌죠.

 

 

 

전체적으로 흐리게 변한 사진에서 꽃잎부분만 선명히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 포토샵 왼쪽 도구 상자에서 작업 내역 브러쉬 도구 즉 히스토리 브러쉬툴을 선택하여 상단의 옵션바에서 알맞은 브러쉬 크기와 불투명도(Opacity)를 정합니다.

 

 

 

그리고 뚜렷하게 보이고자 하는 부분만 드래그합니다. 저는 꽃잎부분만 마우스로 드래그하면서 문질러 주었습니다. 그러니 흐릿한 꽃잎부분이 다시 또렷하게 나타났어요.

 

 

 

이처럼 히스토리 브러쉬 도구는 필터 적용 등 작업을 한 상태에서 문지르면 문지른 부분만 원본으로 되돌릴 수 있는데요. 위 사진에서 꽃잎부분만 가우시안 흐림효과 필터 적용 이전의 상태로 되돌린 셈이죠. 이렇게 히스토리브러쉬 도구를 한 번 활용해 봤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