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샵에서 이미지의 색상 및 채도 등을 조절할 때 사용하는 닷지툴과 스폰지툴, 번툴에 대해서, 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CS3 화면입니다. 도구 상자를 보면 닷지툴이 있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조금 오래 누르고 있으면 아래에 숨겨져 있는 번툴이나 스폰지툴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닷지툴(Dodge Tool)

 

닷지툴은 이미지의 명도를 조절하는 도구로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밝게 처리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노출 시 빛을 제거해서 이미지의 일부를 밝게 만들기 위한 전통적인 사진기법을 응용한 것인데요. 밝은 부분을 더 밝게 디테일을 살리는 기능입니다.

 

 

 

툴바의 닷지툴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옵션바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적용시키고 싶은 이미지 부분의 크기에 따라 브러쉬 크기와 모양을 조절할 수 있고요.

 

범위(Range)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범위는 적용될 밝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어두운 영역', '중간영역', '밝은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어두운 영역(shadows)은 이미지의 어두운 색상의 명도를 강조하여 어두운 톤을 중심으로 밝게 표현되고, 중간영역(midtone)은 중간 색상의 명도를 강조한 것으로 중간톤을 중심으로 하여 밝게 보이며, 밝은 영역(highlight)은 밝은 부분을 중심으로 하여 밝게 표현됩니다.

 

노출(exposure)은 닷지효과의 정도를 설정하는데 수치가 높을수록 더 밝아집니다. 적당하게 옵션바 내용을 선택한 뒤 해당 이미지의 적용할 부분에 마우스로 문질러 주면 됩니다.

 

 

 

 

손건조기 부분에 닷지툴을 적용한 모습입니다. 밝아졌죠. 디테일도 살리고 탁한 부분도 깨끗하게 청소된 듯합니다.

 

 

♣번툴(Burn Tool)

 

번툴도 역시 이미지의 명도를 조절하는 도구인데요. 닷지툴과는 반대로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부분적으로 어둡게 처리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툴로 물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옵션바의 설정 내용은 닷지툴과 같습니다.

 

 

 

 

왼쪽이 원본 이미지이고요. 오른쪽 사진의 꽃부분에 번툴을 적용한 모습입니다. 좀 어두워졌지요.

 

 

♣스폰지툴(Sponge Tool)

 

스폰지툴은 이미지의 채도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는 툴로 원하는 영역의 미세한 채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옵셥바인데요. 모드에서 이미지 채도를 높일 것인지 낮출 것인지 조절할 수 있는데 '채도 증가' 영문으로 'Saturate'를 선택할 경우 이미지의 채도를 높여 문지를수록, 즉 드래그를 많이 할수록 원색에 가깝게 색이 선명해지면서 색상 표현을 강렬하게 하여 색을 강조할 수 있고요.

 

그 반대 'Desaturate'을 선택할 경우 이미지의 채도를 지워주면서 회색에 가깝게 색이 표현됩니다. 플로우는 브러쉬 크기를 중심점으로부터 적용되는 범위를 지정합니다.

 

 

 

 

위 사진은 재작년 가을 광릉수목원에서 찍은 사진인데 흐린 날씨에 찍어 빨간 단풍이 왠지 흐릿하며서 어둡게 찍혔어요. 단풍잎부분만 옵션바에서 '채도 증가'(Saturate)를 선택하여 문질러줬어요. 오른쪽 이미지가 스폰지툴을 적용한 사진입니다.

 

 

이상 이미지 부분 즉 일부 영역의 명도나 채도를 조절하여 보정하기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포토샵의 닷지도구, 번 도구, 스폰지도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