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번에 치킨을 사먹었는데 1.25리터 제법 큰 용량의 콜라를 주더라고요. 한꺼번에 다 마실 수는 없고 냉장고에 두었는데 며칠이 지나니 김도 빠졌을 테고 마시기 싫어 청소하는데 활용하기로 했어요.

 

콜라가 욕실의 세면대, 변기 청소에도 유용하고요. 또 가스렌지 기름때 제거에도 활용할 수 있다니 기름기 찌든때 범벅인 가스레인지 상판을 김빠진 콜라로 청소해 보겠어요.

 

 

 

가스렌지입니다.

튀김도 자주 해먹는 편이고 그렇다고 야무지게 청소하는 편도 아니라 엉망입니다.

 

 

 

가스불 덮개는 분리해 콜라에 담궈 놓고요.

 

 

 

가스렌지 상판은 콜라를 부어 적셔주었어요. 그리고 30~40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그리고 칫솔로 부분적으로 문지르면서 찌든때를 벗겨주었어요. 기름때 눌러붙은 곳을 칫솔로 문지르는데 콜라 때문인지 쓱쓱 잘 벗겨지네요.

 

 

 

대강 기름때가 걷어졌어요.

 

 

 

대신 칫솔은 이렇게 새까맣게 변했어요.

 

 

 

다음 콜라범벅인 가스레인지 상판을 키친타월이나 수건 등으로 문지르면서 닦아줍니다.

 

 

 

그리고 콜라가 당성분이 많지요. 그냥 뇌두면 끈적거릴 수도 있으니 천이나 키친타월에 물을 묻혀 콜라 잔여물들을 말끔하게 닦아주고요.

 

 

 

다음 마른 걸레로 싹 닦아주어요.

 

 

 

이렇게 콜라 활용법 중 하나인 가스렌지 청소를 마쳤습니다. 콜라만으로 오래된 찌든때를 깨끗이 벗기기에는 무리이지만 그래도 잘 지워지는 편이긴 하네요. 

 

이렇게 콜라가 기름때 찌든때 제거에 효과있는 이유는 콜라가 산성도가 높기 때문에 단백질과 지방을 쉽게 분해하고, 또한 금속 산화물들을 쉽게 녹일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러모로 청소에 활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런데 청소 뒤 가스불이 점화가 안돼 애를 먹었어요. 청소하면서 물이 들어갔나봐요. 습기가 마르니 점화가 되더군요. 주의해서 청소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