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꿀을 한 병 구입했는데요. 큰 용량이라 그대로 쓰기는 불편할 것 같기도 하고, 또 자꾸 뚜껑을 열었다 닫았다 하면 변질도 빨리 될 것 같아 작은 유리병에 옮겨 가며 사용하기로 하고 넣을 유리병 소독부터 하였답니다.

 

 

유리병 열탕 소독하는 방법, 유리병 열탕 소독하기

 

 

꿀입니다. 아카시아꿀이에요.

 

 

 

이건 옮겨 담을 유리 저장 용기입니다.

 

 

 

열탕 소독을 위해서는 일단 냄비에 물을 붓고요. 소독할 유리병을 엎어 놓습니다. 이때 병이 물에 잠기도록 부을 필요는 없어요.

 

 

 

그렇게 엎어 놓고 강불이 아닌 중약불 정도에서 끓입니다. 그러니까 유리병을 넣은 채 찬물에서부터 끓이지 끓는 물에 유리병을 넣어 소독하는 것이 아니에요. 어쨌든 그렇게 끓이는데요. 중간에 엎어놓은 유리병이 뒤집어질 수 있으니 옆에서 잘 지켜봐야 봐야 되겠지요.

 

 

 

끓이고 있는 중, 유리병 속에 방울방울 수증기가 맺혀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이러한 뜨거운 수증기로 유리병을 소독하는 것이에요.

 

 

 

이렇게 해서 소독이 끝났고요. 열탕 소독한 유리병의 물기를 제거해야 되겠지요. 건조시킬 때에는 유리병을 엎어놓지 말고 세워서 말리면 빨리 말라요. 열탕 소독 후에 말리면 그냥 찬물에 헹궈 말릴 때보다 훨씬 빨리 물기가 제거되는 것 같더라고요.

 

 

 

그렇게 건조시킨 유리병이고요.

 

 

 

꿀을 채워 넣었습니다. 요즘 잼이나 과일청을 집에서 많이 만들어 먹지요. 만들어서 유리병에 넣곤 하는데요. 그럴 때 열탕 소독 후에 보관하면 위생적일 수 있고 좀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이상 유리병 열탕 소독법이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