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종가집 총각무김치(알타리무김치), 총각무 유래 어원과 효능
    리뷰/식품 2013. 6. 22. 10:07
    반응형

    우리 전통 발효음식인 김치, 김치 종류가 참 많죠. 흔하게 먹는 배추김치 외에도 나박김치, 깍두기, 동치미, 백김치, 열무김치 등등이 있는데요. 이제 쉬어질대로 쉬어진 작년 김장 김치가 이상하게도 먹기 싫어 마트에서 총각무김치를 한 봉 샀어요.


    종가집 총각김치에요. 김치 브랜드도 많지만 그래도 종가집이 제일 무난한 것 같아 자주 구입하는 편이에요. 이마트에서 구입한 종가집 총각무김치 1.8kg 중량에 14,320원에 구입하였답니다.

    그런데 총각무를 흔히들 알타리무라고 하고 달랑무라고도 하며 알무라고도 하는데요. 표준어는 총각무입니다. 알타리무김치가 아닌 총각무김치라고 하는게 바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럼 왜 총각무일까, 총각무 이름 유래(어원)는?

    총각무에서 총(總)은 묶다, 거느리다 하는 뜻이고, 각(角)은 뿔, 두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는 결혼하지 않은 남자를 알컬어 총각이라고 합니다. 옛날에는 총각, 즉 결혼하지 않은 성년남자는 상투를 틀지 않고 머리를 땋았는데요. 무청(무의 잎과 잎줄기)의 생김새가 총각이 땋은 머리와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어쨌든 총각무김치는 아삭아삭 씹는 식감이 너무 좋죠. 배추김치와는 또 다른 맛, 신기하게도 양념도 비슷한데 각각의 김치는 맛이 어쩜 제각각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배추김치보다 시원한 무종류의 김치를 좋아는데요. 총각무도 무니 제가 좋아하는 김치이죠.


    여기서 잠깐 총각무 영양과 효능 알아볼께요.

    위장 건강에 효능
    무는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 소화를 잘 되게 하기 때문에 위장 건강에 좋은 음식인데요. 아울러 열을 내려주는 기능도 합니다.

    변비 예방과 해소에 효과
    무 속의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가 장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비타민C 보충에 효과
    무청에 들어있는 비타민C 함량은 사과의 10배에 달할 정도로 풍부합니다. 따라서 비타민C 보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효능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종가집 총각무김치, 요즘 총각무 자체가 다 그런지 모르겠지만 무가 조금 질긴 편이라고 해야 하나 맛이 조금 센 편이데요. 약간은 부드러운 식감에 연한 맛이라면 더 맛있고 좋을 텐데요. 그래도 익으면서 조금 부드러워졌긴 하지만...
    어쨌든 맛있게 잘 익은 총각무김치만으로 밥 한 그릇을 뚝딱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