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가스불에서 조리할 때 렌지후드를 켜 놓아도 음식냄새가 잘 빠지지 않는 것 같아 필터 교체을 정말 오랜만에 하였어요.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주방 후드 청소와 정기적인 필터 교환은 필수적인데 번거롭기도 하고 귀찮아 미루는 경향이 많은 것 같아요.

 

 

한일 렌지후드 필터에요. 난연처리가 되어 있어 가스렌지 사용시 화재를 예방할 수 있고, 섬유 필터 소재로 석면가루가 없어 인체에 무해하다고 합니다.

 

 

 

10매 들어 있는데요. 렌지후드필터 교체 주기는 최소한 3개월에 한번씩, 조리를 자주 한다면 한두 달에 한 번씩 교체를 해주어야 되는데, 10매 정도면 약 2년 정도는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군요.

 

 

 

그런데 렌지후드필터 보니 몇 년 전에 저희 어머니께서 속임수에 당하신 일화가 떠오르네요. 솔직히 후드필터 시중에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죠.

 

비싸봤자 만 원대 정도인데 몇 년전에 가스렌지 후드필터 점검하러 왔다면서 누군가 초인종을 눌러 저희 어머니께서 문을 열어줬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렌지후드필터를 교체를 하는 것이 좋겠다면서 한 장을 교체해준 뒤 10매가 들어 있는 후드필터 한 봉지를 5만원에 구입하라고 하여 구매를 하셨다고 해요.

 

그후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그런 사례를 겪으신 분들이 더러 계시더라고요. 다 몰라서 일어난 일이니 누구를 탓할 수는 없고, 앞으로는 그런 속임수에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길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럼 가스렌지 후드 필터 교체해 보겠어요. 렌지후드필터는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것이 아닌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어요. 방법은 먼저 렌지후드의 밀면에 있는 잠금 손잡이를 돌려 분리를 시키고요. 누름철사를 바깥쪽으로 당겨 필터를 꺼내면 됩니다.

 

튀김도 자주 해먹는 편이고 게다가 오랫동안 필터 교체를 안 했더니 정말 두 눈 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누렇게 변색된 모습이네요.

 

 

 

이건 분리한 주방 렌지후드망인데 역시 기름때, 찌든때 잔뜩입니다. 일단 청소를 해야 되겠죠. 세척해서 마른 걸레로 물기를 제거하고 말리면 됩니다.

 

 

 

자! 이제는 렌지후드망에 새필터를 끼워주면 되는데요.

만약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크기에 맞게 가위로 오려서 끼워주면 됩니다.

 

 

이렇게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를 자주 교환을 해주면 연기나 음식냄새 등이 배출이 잘 되어 실내공기도 상쾌해지고 호흡기 건강을 위해서도 좋겠죠. 조금 번거롭다라도 정기적으로 교체해 줘야 되겠어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