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포스팅 후 내 글이 잘 노출되고 있는지, 가끔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곤 합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검색 상위로 노출되기는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그건 그렇다 치더라도 아예 검색 자체가 안 되는 검색 누락도 되곤 합니다. 그럴 때에는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 검색 반영이 되곤 하였어요.

 

 

 

그런데 요 며칠 전에 우연히 포스팅했던 글 검색해봤다가 네이버에 그 게시물이 검색 누락된 것 같아 오랜만에 네이버 고객센터 페이지에 가봤는데, 글쎄 티스토리 등 외부 블로그의 경우 문의할 수 없게 되어 있네요. 대신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여 직접 수집요청을 해 보라고 합니다.

 

 

 

그래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에 들어갔어요. 웹마스터도구는 운영한 사이트가 잘 수집되고 있는지, 검색에 노출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페이지 수집 요청도 가능한, 즉 검색 반영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해요.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로그인을 해야 되는데요.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하면 되는데, 아마도 네이버 회원으로 대다수분들이 가입되어 있을 거에요. 아이디와 비밀번호 기재해 네이버로 로그인합니다.

 

 

 

그러면 연동할 사이트나 앱 추가 페이지에 들어가게 됩니다. 저는 사이트 추가를 클릭했습니다.

 

 

 

사이트 정보 입력란인데요.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 주소를 적은 뒤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사이트 소유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방법 중 메타 태그를 불여넣는 HTML 태그를 선택했어요. 그리고 설명대로 메타 태그를 복사했습니다.

 

 

 

그리고 연동할 사이트 즉 저의 경우 티스토리 제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왔습니다. 그리고 꾸미기에서 HTML/CSS 편집을 선택하여 skin.html에서 <head>를 찾습니다. 키보드의 Ctrl키와 F를 함께 눌러 <head>를 찾으면 손쉽게 찾을 수 있죠. 그렇게 찾은 <head>뒤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다시 돌아와 확인을 눌러요.

 

 

 

그러면 연동한 사이트 목록이 나옵니다. 해당 사이트 주소를 클릭합니다.

 

 

 

사이트 수집 정보 등 다양한 자료들을 볼 수 있는데요.

수집 상태는 일단 원활이라고 되어 있군요.

 

 

 

그러면 누락된 게시물 수집요청을 해보겠습니다. 왼쪽 메뉴바에 '수집 요청'을 클릭하면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할 수 있는데요. 해당 게시물 주소를 기재 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수집요청 결과란에 '요청완료'라고 뜹니다.

 

 

 

그 뒤 조금 있으니 처리결과란에 '수집성공'이라고 바뀌더군요. 그래서 얼른 해당 사이트에 잘 노출되고 있는지 검색을 해보았는데요. 그런데 문제는 수집성공이라고 되어 있지만 여전히 2주일이 넘도록 그 게시물이 검색에 반영되지 않고 있더군요. 옛날 고객센터에 문의했을 때에는 바로 처리되었는데 이제 해결할 길이 없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