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스레인지 상판을 조리한 뒤 분명히 닦았음에도 심지어 기름으로 요리를 하지 않았음에도 어느샌가 보면 누런 기름때가 눌러 붙어져 있는데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요?

 

며칠 전 가스렌지 상판 윗쪽을 보니 역시나 기름으로 조리한 적도 없는데 기름때가 떨어져 있네요. 주방후드가 기름때로 막히게 되면 조리를 할 때 주방 환풍기를 켜서 작동을 시켜도 냄새와 유해가스를 제대로 내보내지 못해 그 기능이 무용지물이 되지요.

 

아울러 덕지적지 붙어있는 기름때가 조리 과정에서 녹아 흘러내려오기도 하는데요. 아마도 저희 집 가스렌지 상판 위에 떨어진 기름때도 주방후드에 붙어있는 기름이 조리 과정에서 녹아 떨어진 것 같아요.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알게 모르게 우리가 먹는 음식 속에까지 들어갔을 수도 있다는 것이에요.

 

 

그럼 만약 실제로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 찌든 기름때가 음식물 속에 들어간다면, 그리고 그것을 섭취한다면 '건강을 위협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지요.

 

아니나 다를까 오래된 기름때 속에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0Cs), 벤조피렌, 방향족탄화수소, 벤젠 같은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주방후드에 붙어있는 기름때 그대로 방치한다면 기름때로 덮힌 렌지후드 작동시 환기가 잘 되지 않아 유해가스에 직접 노출될 수도 있겠고, 이렇게 발암물질이 묻어있는 기름때가 음식에 함유될 위험도 있으니 건강에 있어서는 치명적일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따라서 주방후드 환풍기 청소 등 관리는 정말 중요할 것 같군요. 필터는 정기적으로 교환하고, 후드망은 분리하여 깨끗이 세척하며, 주방후드 내부도 역시 청소를 해줘야 되는데요.

 

내부에 끈끈하게 붙어있는 기름때는 솔직히 제거하기가 힘든 것 같아요. 감전의 위험도 있으니 물세척을 맘껏 할 수도 없고, 내부 청소는 전문가에 맡기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하는데... 어쨌든 미리미리 관리를 잘해 뒀으면 좋았을걸 하는 후회가 남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