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침대 매트리스는 수명이 있어요. 다른 가구들이야 낡아도 그대로 쓰고 싶으면 쓰면 되지만 매트리스의 경우 망가지면 가장 편안해야 할 수면을 방해받고, 또 허리 등 척추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즉 건강과 직결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누울 때 삐그덕 스프링 소리가 난다거나 움푹 패여 있는 등과 같은 현상이 나타날 때까지 사용해서는 안 되겠지요.

 

 

 

그럼 침대 매트리스 수명은?

 

침대 매트리스 수명이라는 게 딱 정해져 있는 것 아니고, 매트리스의 상태에 따라, 그리고 얼마나 잘 관리되느냐에 따라 짦게는 3년에서 길게는 10년 가까이 쓰시는 분도 계신데요. 일반적으로 침대 매트리스의 교체 주기는 5년 정도에요.

 

 

 

침대 매트리스 관리법

 

매트리스의 경우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일단 매트 위에서 뛰거나 심한 힘을 가하지 말아야 되고요.

 

처음 3개월은 2주에 한 번씩 침대 매트리스를 앞 뒤 또는 좌우로 뒤집기를 해준 뒤 사용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적어도 3개월에 한 번씩 역시 뒤집어 주어야 됩니다. 

 

그렇게 해야 같은 자리에 누워 있음으로 인해 한쪽으로만 무게가 쏠려 스프링에 무리가 가는 것을 방지할 수가 있지요. 즉 자주 매트리스를 돌려주면 주어지는 힘이 분산되어 그만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침대 매트리스 버리는 방법, 배출 신고 및 수거 비용

 

그렇게 관리하여도 매트리스는 바꿔야 할 시기가 오게 마련이지요. 새 것으로 바꾸면 헌 침대 매트리스는 버려야 되는데 버리기 위해서는 우선 주민센터에 대형 폐기물 배출 신고를 하여야 됩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해 비용을 지불하고 스티커를 발급받아 배출하고자 하는 대형 폐기물에 스티커를 붙인 뒤 지정했던 장소에 두면 되는데요.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신고도 가능해요. 저는 1인용 침대 매트리스만 버렸는데 수거 비용으로 5,000원을 지불했습니다.

 

 

 

참고로 부천시 대형 폐기물 침대 배출 시 수거 비용

 

1인용 매트리스▶5,000원

1인 침대틀(프레임)▶5,000원

1인용 침대 세트(매트리스+침대 프레임)▶1,0000원

 

2인용 매트리스▶8,000원

2인용 침대틀(프레임)▶7,000원

2인용 침대셋트(매트리스+침대 프레임)▶15,000원

 

2층 침대셋트▶18,000원

3단 매트(소파 겸용)▶5,000원

신생아 침대셋트▶5,000원

 

폐기물 처리 비용은 지방마다 다를 수 있어요. 위 비용은 부천시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이상 침대 매트리스 수명과 관리법, 부천시 대형 폐기물 품목 중 침대 수거 기준 및 비용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