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몽주스 요즘 많이들 드시지요. 저는 며칠 전에 생자몽을 한 개 까서 먹었는데, 먹으면서 '아참, 약 먹을 때에는 자몽 먹으면 안 되지' 라는 사실이 갑자기 떠오르더군요.

 

물론 모든 약이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세세한 약 성분을 자세히 모르니 약물을 복용할 때에는 자몽주스 등 자몽이 함유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자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약, 섭취 시 주의해야 하는 약물

 

▶자몽과 고혈압약을 함께 섭취해서는 안 되는데요. 혈압을 떨어뜨리게 하는 고혈압약, 그중 몸속 칼슘을 억제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펠로디핀, 암로디핀 성분 등의 칼슘채널 차단제의 경우 자몽 속의 나린진 성분이 몸속에서 약물이 분해되는 걸 막아 약효가 세지게 됩니다. 따라서 부작용으로 현기증이 나고 빈맥, 과도하게 혈압이 떨어지는 저혈압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스타틴계 고지혈증약을 먹을 때에도 자몽주스 섭취를 자제해야 되는데요. 이유는 자몽에 들어있는 푸로쿠마린이 간에서 약물의 독성을 제거하고 분해시켜 불필요한 성분을 몸밖으로 내보내는 대사효소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지혈증약을 먹은 후 분해과정을 거치지 못해 몸속에 약물이 잔류하게 되고, 아울러 약의 혈중 농도가 증가하게 되어 간손상, 근육 파괴 위험, 신부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부 항히스타민제나 항진균제가 포함된 감기약을 자몽과 함께 복용 시 약물흡수를 방해해 약효가 감소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부정맥치료제(드로네다론), 항암제, 면역억제제와 수면제, 신경안정제 등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물 등 주의를 요하는 약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약이란 적정량을 섭취하고 적정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현상이지요. 그 효과에 미치지 못하거나 너무 과하게 나타날 경우 여러 가지 부작용이나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자몽이 여러모로 여러 약물과는 궁합이 맞지 않는 듯합니다. 약 복용시에는 섭취시 주의를 요해야 할 듯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