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언젠가 MBC '생방송 오늘 아침'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부신 종양에 대해서 방송했는데요. 종양이야 신체 곳곳에 생길 수 있는 거라지만 부신이라는 곳에도 종양이 생길 수 있더군요. 부신이라는 것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신체 부위와는 달리 조금은 낯선 부분이긴 하지요.

 

과연 부신이라는 것은 신체 어느 부분에 있는 것인지, 무엇인지 그리고 그곳에 종양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생길 수 있는지 부신종양의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부신이란?

 

부신은 우리 몸에서 호르몬을 분비하는 장기로 신장(콩팥) 위쪽에 두 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신종양이란 이러한 부신에 생긴 종양을 말하는 것이지요.

 

 

부신종양 증상

 

▶일반적으로 부신종양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장 흔한 증상으로 고혈압을 들 수 있는데요. 갑자기 어떤 약으로도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이 발생한다면 부신종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이유없이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하는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두근거림 증상, 가슴 답답함 증상,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땀이 많이 나는 다한증이 나타날 경우에도 부신 기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신종양의 위험

 

다른 기관과 마찬가지로 부신종양 역시 악성과 양성으로 나뉘어지는데, 만약 악성이라면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아는, 모두가 두려워하는 암, 부신에 생긴 암이니 부신암인 것이죠. 암 자체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고요.

 

설사 악성이 아닌 부신양성종양이라고 해도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되는 것이 이 종양이 어떤 기능을 하는 기능성 종양일 경우 이것들이 나중에 혈관 합병증을 만들어서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을 유발시키고 사망률 또한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신종양이라 하면 아마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그 증상도 단순한 갱년기 증상과 비슷해서 아무렇지도 않게 넘길 수 있는 소지가 많은데요. 그래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무슨 병이든 마찬가지겠지만  빨리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급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겠지요. 위 증상이 나타난다면 빨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듯하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