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토바이 안전 사고 예방, 라이트 전조등 켜기, 헬멧 안전모 착용정보/생활정보 2014. 12. 13. 10:41반응형
저번 주 휴일 점심에 쟁반짜장 2인분과 일반 짜장면 1인분 총 세 그릇을 시켰는데 전화로 주문한지 얼마되지도 않은 것 같은데 금방 가지고 와서 깜짝 놀랐는데요.
이렇게 빨리 가져오려면 '오토바이로 쌩쌩 얼마나 빨리 달렸을까?' 생각하니 조금 아찔하더라고요. 실제로 배달 오토바이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기에 더 놀랬던 것 같아요.
하지만 오토바이 사고도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언젠가 '위기탈출넘버원'에서 오토바이 사고 예방법에 대해서 방송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 내용 한 번 알아보겠어요.
오토바이 사고 예방을 위한 방법
낮 주행시에도 전조등 라이트 켜기
오토바이 사고 중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가 바로 자동차와의 충돌사고인데요. 이를 예방하는 한 방법으로 낮 주행 시 라이트 켜기입니다.
낮에 운전할 때 라이트를 켜는 것이 왜 중요한가 하면 오토바이는 자동차에 비해 덩치가 작아 자동차의 눈에 잘 띄지 않아 그것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오토바이 라이트를 켜고 운행하면 자동차 운전자 입장에서는 라이트 빛에 의해서 오토바이의 위치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환한 대낮에 라이트를 켜봤자 무슨 소용이 있을까 싶은데요. 육안으로 보면 살짝 밝은 정도이지 확연히 구별이 될 만큼 밝지 않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차량 내의 거울을 통해 볼 경우에는 빛의 반사로 불빛이 강하고 선명하게 보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토바이 운행 시 라이트를 켜야 자동차는 빠르고 정확하게 오토바이 접근을 감지할 수 있어 충돌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죠. '
하지만 시동과 동시에 전조등이 켜지는 구조의 오토바이를 불법적으로 개조하거나 편법으로 껐다 켰다를 하는 운전자들, 특히 배달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은 엄연한 불법입니다. 오토바이 낮 주행 시 전조등을 켜는 것은 생명과도 직결되는 것이니만큼 안전을 위해 낮에 라이트를 꼭 켜고 주행하도록 합니다. 자전거 역시 마찬가지구요.
외국의 경우는?
미국도로교통안전국(NHTSA) 통계에 의하면 낮에도 전조등을 켤 경우 차량끼리의 추둘사고율을 10% 감소시킬 수 있고, 차량과 보행자와의 충돌사고율은 12%, 차량과 오토바이 충돌 사고율은 23%나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여 낮에 전조등 켜기 캠페인도 시행한다고 합니다. 유럽이나 캐나다의 경우에는 데이 라이트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기도 하고요.
그외 오토바이를 비롯한 이륜차 사고 예방법
▶전방 상태를 항상 확인하고, 교통법규 준수를 생활화합니다.
▶운행 중에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등 안전규칙을 철저히 준수합니다
▶안전모는 꼭 착용합니다. 헬멧 미착용은 범칙금 2만원이 부과되기도 하죠. 벌금을 떠나 오토바이를 탈 때 헬멧은 안전을 위한 필수품이고, 거기에다 헬멧의 턱 끈 역시 필수입니다. 그리고 반드시 헬멧 끈은 꼭 조이세요.
▶과속 및 난폭 운전을 하지 않습니다.
▶보행자 길 즉 인도로 주행하지 않습니다.
▶배달물건은 캐리어에 싣고 반드시 양손으로 운전합니다.
▶자동차 측면 사각지대 운행은 위험합니다. 주행 중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도록 합니다.
오토바이 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토바이는 일단 사고가 났다 하면 중상을 입거나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만큼 매우 위험한데요. 무엇보다 빨리 갈려고 하는 급한 마음을 버려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빨리빨리 문화가 한 몫 하는 것 같아 씁쓸하네요.
반응형'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스요금 폭탄, 원격검침계량기 오류로 도시가스요금 폭탄, 그 해결책은? (2) 2015.01.17 한국질병분류번호, 병명코드 기호, 통계청에서 검색할 수 있어 (5) 2015.01.08 동지팥죽 유래, 2014년 애동지 시간, 애기동지 중동지 노동지란? (5) 2014.12.21 저온화상(전기장판, 온수매트, 핫팩) 예방 치료 대처법, 감자팩은 위험해 (5) 2014.12.02 유효기간 지난 상품권, 상품권 잔액 환불은? (2) 2014.11.24 등산화끈 묶는법, 풀리지 않게 매는 방법, 지그재그 8자 매듭법 (2) 2014.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