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질병분류번호, 병명코드 기호, 통계청에서 검색할 수 있어
    정보/생활정보 2015. 1. 8. 00:02
    반응형

    질병이 생겨 병원에 다니다 보면 몸이 아픈 것도 힘들지만 의료비 또한 적지 않은 부담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의료비를 조금이나마 덜기 위해 많은 분들이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는데요. 실손보험이란 병원에 지급한 실제 의료비를 청구하여 일정 금액을 공제하고 정해진 한도 내에서 보상받는 보험이죠.

     

    그런데 실손의료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제출해야 할 서류들이 있죠. 보험금 청구서를 작성해서 내야 하고, 진료비영수증(계산서)도 필요합니다. 이때 영수증은 카드내역서 같은 것이 아니고 병원에서 직접 발급하는 계산서입니다. 아울러 약제비도 청구할려면 약제비 영수증도 필요합니다. 소액은 이 정도로만으로도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청구서에 기입해야 할 내용 중 질병코드와 병명이 있습니다. 소액의 경우 병명코드와 질병명을 알기 위해 일일이 물어보기도 번거롭고 따로 서류를 발급받을 수도 없을 경우 간단하게 질병코드와 병명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약을 처방받았을 경우에 한해서인데 약을 처방받으면 병원에서 처방전을 줍니다. 바로 처방전을 자세히 보시면 질병분류기호가 기입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R10.0, A09.9 식으로, 그럼 이걸 따로 잘 기입해 놓으시면 됩니다. 

     

    그럼 질병코드번호는 알게 되었고 아직 병명은 모르는 상태, 이렇게 질병분류코드는 알지만 병명을 모를 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통계청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통계청 사이트입니다. 여기에서 통계분류포털란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란을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검색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한국질병 분류코드 번호 등을 검색할 수 있게 검색란 화면이 나옵니다.

     

     

     

    구분란에 분류코드를 선택하고 검색어에 질병코드 R10.0을 기입하여 검색란을 클릭하였습니다.

     

     

     

    그러니 분류명, 즉 질병명에 급성복증이라고 나와 있군요.

     

     

     

    이번에는 분류코드에 A09.9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일반 장염인 경우 보통 이 코드이지요.

     

     

     

    병명이 상세불명 기원의 위장염 및 결장염이라고 나와있네요.

     

     

     

    이번에는 반대로 구분란에서 분류항목명을 선택하고 검색어에 병명을 기입하여 분류코드를 알아보겠어요. 검색어란에 위궤양을 기입하여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러니 위궤양과 관련된 다양한 분류코드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병명코드, 병명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병원에 갈 때 영수증을 잘 챙겨두고 병명코드 잘 기입해 놓으면 실손의료비보험 청구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간단한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 방문 1회당 의원급은 1만 원, 병원급은 1만 5천 원, 대형병원급은 2만 원을 공제하니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금액에 아예 해당되지 않아 보험금 청구할 기회가 많지는 않은 것 같아요.

     

    게다가 공제금액 빼면 얼마되지 않은 경우도 많은데 이때에도 역시 귀찮고 해서 그냥 보험금 청구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작은 액수라도 꼼꼼히 챙기는 것이 절약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