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맛없을 때 가끔씩 해먹는 카레라이스, 특별한 반찬 없이도 술술 잘 넘어가는 음식이 바로 카레인데요. 이러한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 울금이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다죠.

 

하지만 그렇다고 매일 카레라이스를 먹을 수는 없는 것이고, 손쉽게 울금의 좋은 성분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 바로 차로 마시는 것인데요.

 

그럼 MBN '엄지의 제왕' 서재걸 원장님이 추천한 차이기도 한 울금차 만드는 방법과 그에 앞서 울금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울금 효능

 

 

간기능 개선, 숙취해소에 효과

울금은 담즙분비를 촉진시켜 간장 강화, 간 해독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황달이나 담석증, 담낭염, 지방간 등의 간질환 치료에도 효과적이며, 아울러 음주 후 알코올 같은 독성물질이 몸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돕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위장 건강에 도움

울금에는 쑥에서 나는 독특한 향인 시네올(Cineol)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시켜 위궤양, 위염, 위결핵 등 위장 장애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 작용

울금에 함유된 커큐민 성분은 항암작용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암의 전이와 재발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 위암이나 전립선암에 좋습니다.

 

 

혈관 질환 예방과 개선

앞서 울금이 담즙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였죠. 이러한 담즙이 생성될 때에는 콜레스테롤이 사용되는데요. 따라서 혈중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 각종 혈관계 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며, 아울러 울금을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여성 질환에 효과

울금은 각종 여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여성들의 생리통 완화, 월경불순에 효과적이며, 자궁이 약한 여성에게 좋습니다.

 

 

항염 작용

울금의 투메론 성분은 항염, 살균 작용이 뛰어난데요. 따라서 피부염 등 각종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치매 예방

울금 속 커큐민 성분이 치매를 유발하는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성분이 뇌속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뇌속에 쌓여있는 물질도 제거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노화방지

스트레스 해소, 그리고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노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당뇨 예방

커큐민 성분이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산하는 베타세포의 기능을 개선하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도 좋습니다.

 

 

울금차 끓이는 방법, 만들기

 

 

① 먼저 울금을 얇게 썰어줍니다.

② 얇게 썬 울금을 찜기에 쪄냅니다.'

③ 쪄낸 울금은 햇볕에 충분히 말려줍니다.

④ 차주전자 등에 물을 넣고 건조된 울금을 넣어 15분간 끓여줍니다.

 

 

울금 섭취 시 주의점, 적당한 섭취량

 

 

울금을 과용한다면 부작용으로 설사가 생길 수 있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인 경우에는 가려움증이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무튼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울금차를 마실 때에는 하루에 10g 이상을 음용하는 것은 금물이고, 하루에 1g씩 3번을 나누어 먹거나 3g을 한 번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울금의 효능과 위장에 좋은 차, 울금차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집에서 찌고 말리는 것이 번거롭다면 가루를 내어 제품으로 판매하는 것을 사다가 먹어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럼 울금으로 건강 지키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