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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배고픈 시절에는 음식을 먹으면서 배 채우기에 급급했겠지만 요즘에는 맛있는 음식, 여기에 더 나아가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 먹곤 합니다.

 

특히나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 발병이 늘어나는 만큼 이 같은 질환에 좋은 음식들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데요. 그래서인지 옛날에 잘 먹지도 않았던 먹거리들이 최근 인기를 끄는 경우도 더러 있는 것 같아요.

 

그 중 한 가지, 돼지감자, 돼지 감자 역시 옛날에는 사람이 먹지 않고 돼지 사료로 많이 쓰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름도 돼지 감자이지요. 그럼 뚱딴지, 뚝감자라고도 불리우는 이러한 돼지감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돼지감자 효능, 돼지감자차의 효과

 

당뇨 예방

 

천연 인슐린 성분인 이눌린이 일반감자에는 0.2% 함유되어 있는데 반해 돼지감자에는 무려 15%나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75배나 많은 셈이지요. 따라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어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돼지감자는 칼로리도 낮은 편이고요. 섬유질도 풍부하고 당분해나 소화흡수 분해가 늦은 편이라 포만감을 주어 식이조절에 효과적입니다. 게다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여러모로 다이어트에 좋은 먹거리인 셈이지요.

 

 

변비 예방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다당류인 일종인 이눌린 성분이 장내 유산균을 5~10배까지 증가시키고, 아울러 유해세균은 감소시켜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따라서 배변활동도 원활하게 도와 변비예방과 해소 등 전체적으로 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뼈건강

 

돼지감자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도 함유되어 있고, 칼슘 등과 같은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따라서 뼈를 튼튼히 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어 어린이들의 성장 촉진과 성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노화 예방

 

돼지감자에는 다량의 페놀성 화합물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로 인해 노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울퉁불퉁 못 생긴 뚱딴지 감자, 언뜻 보면 생강과 흡사하게 생긴 것 같기도 한데요. 이러한 돼지감자를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은 잘 씻어 썰어서 말렸다가 팬에 덖어 물에 넣어 끓이거나 뜨거운 물에 우려 차로 마시면 좋고요. 아니면 말려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 우유 등에 타 먹어도 됩니다.

 

당뇨에 좋다고 입소문이 나서인지 인터넷에 뚱딴지를 차로 먹을 수 있게 말려서 많이 팔더군요.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어도 되겠고요. 말린 걸 사서 손쉽게 먹어도 될 것 같아요. 이상 돼지감자, 뚱단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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