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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이면 찾아오는 춘곤증, 시도 때도 없이 몰려오는 잠 때문에 자칫 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춘곤증을 내버려 둘 경우 만성피로 증후군으로 이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럴 때 식초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과연 식초의 효능이 무엇인지, 식초 만드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식초 효능, 효과

 

피로해소

식초의 시트르산이 피로의 원인 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거나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식초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또한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성인병 예방

식초 속의 유기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고, 또한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도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노화예방

몸 속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살균 효과

식초의 산 성분이 식중독균을 비롯한 유해균의 번식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요. 따라서 살균, 항균 효과가 탁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식초 만들기, 담그는법

 

재료누룩, 현미, 물

 

1. 현미를 하루 정도 불립니다.

2. 불린 현미를 찜통에 넣고 2~3시간 찝니다.

3. 찐 현미에 잘게 부순 누룩과 물을 넣습니다.

4. 찐 현미와 누룩, 물을 30분 정도 잘 섞습니다.

5. 이렇게 해서 6개월간 발효시키면 됩니다.

 

 

식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식초는 단순히 요리에서 신맛을 내는 양념 재료만이 아니라 많은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런데 이 식초를 단지 신맛이 난다고 산성식품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산성과 알칼리성을 결정짓는 것은 체내 흡수 후 나타나는 작용에 의해 좌우되는 것으로 식초는 분명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따라서 우리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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