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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전갱이가 맛있더라고요. 전갱이는 언뜻 보면 고등어와 비슷하게 생겼지요. 아니나 다를까 전갱이는 고등어나 정어리, 꽁치 등과 마찬가지로 등푸른 생선 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등푸른 생선이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다는 것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부분이지요. 전갱이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그럼 구체적으로 전갱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전갱이의 효능, 건강 효과는?

 

혈관질환 예방

 

전갱이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EPA가 풍부합니다.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심혈관질환, 뇌졸중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뇌기능 활성화

 

고등어와 마찬가지로 DHA도 풍부한데요. 이는 뇌세포를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며, 학습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어 수험생들에게도 좋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노인들의 치매예방에도 좋습니다.

 

 

뼈 건강

 

칼슘도 풍부한데요. 특히 뼈째 먹는다면 칼슘 섭취율을 높일 수 있으며,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비타민D도 풍부해 뼈와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아울러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눈 건강

 

눈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A도 풍부하여 눈의 피로, 야맹증, 안구건조증, 시력회복 등 눈건강에도 좋습니다,

 

 

피부 건강

 

전갱이 속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A는 피부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피부 손상을 막고 피부건조를 예방하여 윤기있고 매끈한 피부를 가꾸는데 효과적입니다.

 

 

신경 안정

 

전갱이에 풍부한 비타민B군은 신경의 기능을 유지하여 정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고요.

 

 

등푸른 생선 중의 하나인 전갱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갱이를 일본에서는 아지라고 한다고 합니다. 아지란 일본말로 맛이라는 의미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맛이 있다는 뜻이겠죠.

 

경상도에서 매가리라고도 불리우는 전갱이는 저도 좋아하는 생선 중의 하나예요. 오히려 고등어보다 더 맛있는 것 같기도 해요. 저는 주로 구워먹는데요. 지글지글 구워먹으면 고소한 게 맛있더라고요.

 

물론 구우면서 미세먼지가 많이 나오긴 하지만..., 고등어를 비롯해 생선 구울 때 미세먼지가 많이 나온다고 하지요. 환기는 잘 시켜야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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