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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열대 과일 중 하나인 아보카도, 멕시코와 남미가 원산지로 껍질이 두껍고 울퉁불퉁한 모양새가 악어와 닮았고, 모양은 서양배와 닮았다 하여 악어배라고 불립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아보카도는 저에게는 낯설은 과일이었어요. 하지만 우연히 맛을 보게 되었고, 처음 맛 본 아보카도는 맛있지도 특별하지도 않은 밋밋한 맛이었답니다.

 

그런데 이 아보카도가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많다고 해요.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꼽히기도 했고, 세계에서 가장 영양이 풍부한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하였는데요. 그럼 과연 얼마나 우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일인지 아보카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혈관 건강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며, 올레산, 리놀산, 팔미트산, 리놀렌산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며, 중성지방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영양소인 카로티노이드는 혈관을 보호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보카도는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심혈관 질환 등 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아보카도에는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E 등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 세포 성장과 재생에 도움을 주어 주름 방지 등 피부 노화를 예방합니다.

 

 

 

항산화 효과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암예방에 좋으며, 항염, 항궤양 등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 예방

 

당분 함량이 1% 이하로 적은데다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소장 내 포도당 흡수를 억제하고, 췌장 내 베타 세포를 활성화하므로 아보카도는 당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눈 건강

 

아보카도에는 망막의 구성 성분인 루테인과 역시 눈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제아잔틴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보호, 백내장 및 황반변성 등 눈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아보카도는 당분 함량이 적으면서 식이섬유의 풍부한 함유로 포만감이 높은데다 불포화 지방산 중 하나인 올레산은 몸 속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는 효능이 있고,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죠.

 

 

 

위 건강

 

아보카도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데 이는 위염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 수를 감소시키는 등 위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아보카도에는 비타민K도 풍부한데요. 이는 위점막에 염증이 생겨 출혈이 났을 때 지혈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따라서 위 건강에 좋은 과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지요.


 

 

뼈 건강

 

아보카도에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도 함유되어 있고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지 않게 뼈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K도 들어 있어요. 따라서 골다공증 등 뼈건강에 좋은데요. 또한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항염에도 효과적이라 관절염에도 좋습니다.

 

 

 

변비 예방

 

아보카도 속 풍부한 식이섬유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세균 균형을 맞추어 장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따라서 배변 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아보카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부는 섭취 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요. 또한 신장 기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칼륨 함유량이 높은 과일이다 보니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심장 기능을 저해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된다고 해요.

 

그리고 아보카도는 100g당 191kcal로 과일치고는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과일이라고 하더라고도 과량 섭취 시 오히려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어요. 하루에 반 개에서 하나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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