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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가 원산지인 비트는 요즘 슈퍼푸드로 알려지면서 건강을 생각하는 많은 분들이 찾고 있지요. 그럼 서양의 빨간 무, 우리 나라 순무와 닮은꼴 비트의 구체적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비트 효능, 레드비트 효과

 

혈압 강하에 효과

 

비트 속에는 무기 질산염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이는 몸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는데,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어 혈압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또한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도 풍부해 여러모로 비트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간기능 개선

 

비트 속 베타인 성분은 간기능을 향상시키는데에도 효과적인데요. 간세포 활성을 도와 해독작용에 도움을 주고, 지방대사를 촉진시키는 카니틴의 합성을 도와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건강

 

베타인 성분은 또한 혈액 속의 독이라 불리는 호모시스테인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혈관에 혈전이 쌓이는 걸 방지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 혈액순환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뇌졸중 예방 등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빈혈 예방

 

비트는 베타인 성분, 철분, 철분 흡수에 필요한 비타민C가 풍부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고, 혈액을 맑게 하며 조혈작용을 도와 빈혈 예방과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암 예방

 

비트에는 안토시아닌, 베타시아닌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완화,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뇨 예방

 

비트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당뇨 예방과 완화에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항산화 성분,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고, 면역 증강에도 도움을 줘 각종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비트는 100g에 45kcal로 칼로리가 낮은데다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영양소, 풍부한 섬유질의 함유로 체중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변비 예방

 

비트는 식이섬유도 풍부한데요. 따라서 장운동 촉진에 효과적이라 변비 예방과 개선 등 전반적으로 장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근력 강화

 

베타인 성분은 근육량을 늘려주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근력과 지구력을 높여주는데 크레아틴과 함께 먹으면 근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임산부 건강

 

비트에는 비타민B의 일종인 엽산도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요. 엽산은 태아 신경관의 정상 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기형아 출산 확률을 줄여주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비트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스나 즙으로 또는 샐러드로 많이 먹는 레드비트인데요. 비트 섭취 시 부작용, 주의할 점은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위장이 약할 경우 과량 섭취하게 되면 소화불량에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비트에는 옥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신장 결석이 있거나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에 좋다고 무조건 과량 섭취하지 마시고 자신의 몸에 맞게 양을 조절해서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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