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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께 얻은 단호박이 넉넉히 있어 단호박을 쪄서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 샐러드로, 죽으로 다양하게 먹고 있어요. 그렇게 먹다 보니 과연 단호박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궁금하더라고요. 노란 속살의 단호박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단호박 효능

 

 

면역력 강화

단호박에는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감기 등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어요.

 

 

 

다이어트

단호박은 칼로리가 100g에 66kcal로 비교적 적은 편인데다 전분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적은 양을 섭취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낍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지요.

 

 

 

변비 해소

베타카로틴과 식물성 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이 장의 기능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따라서 단호박은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

단호박에는 활성산소 즉 유해산소를 없애는데 효과적인 루테인과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 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건강

단호박에는 눈에 좋다는 루테인 성분도 함유되어 있고요. 베타카로틴도 풍부한데 이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된다고 해요. 비타민A라 하면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 중의 하나이지요. 따라서 눈의 피로, 야맹증, 안구건조증, 노안, 황반변성 예방 등에 좋습니다.

 


 

 

혈관성 질환 예방

풍부한 칼륨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고요.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단호박은 심근경색,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도움

단호박은 단맛이 있지만 단당류처럼 혈당을 급속도로 올리지 않으며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에 당뇨에도 좋습니다.

 

 

 

부종 예방

단호박은 붓기를 없애는데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체내 축적된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과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는 펙틴 같은 식물성 섬유소가 풍부하므로 부기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해소

체내의 신경조직을 강화시켜주고 신경과민에도 도움이 되어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 방해, 즉 불면증 해소에도 좋습니다.

 

 

 

피로 해소

단호박에는 당질이 풍부한데 이러한 당분 성분이 젖산을 분해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미용

단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도 좋은데요. 매끄러운 피부, 색소 침착 예방 등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줍니다.

 

 


단호박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호박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는 지용성이라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다고 해요.

 

즉 기름에 볶거나 튀겨서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이 좋다는 것인데요. 어쨌든 다양한 조리법으로 맛있게 먹으면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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