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깻잎 효능, 암에 좋은 채소, 피부에도 좋아요
    정보/먹거리 2020. 1. 16. 08:34
    반응형

    깻잎, 풀이하자면 깨의 잎이라는 말이지요. 그런데 깨에는 참깨도 있고 들깨도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들 먹는 깻잎은 바로 들깨 잎사귀 들깻잎이에요.

     

    이 들깻잎은 향긋하면서 톡특한 맛이 나 쌈채소로 활용되고요. 밑반찬 식재료로도 많이 쓰입니다. 특히나 저 같은 경우 깻잎김치나 깻잎지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별다른 반찬 없어도 밥 한그릇 뚝딱이에요.

     

    그럼 이렇게 입맛 돋우는 채소 깻잎은 우리 몸에는 어떤 좋은 효능을 나타낼까요? 깻잎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미용

     

    깻잎 속의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염증 잘환을 예방하며, 로즈마린산과 루테올린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나 주근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피부에 좋은 채소라고 할 수 있어요.

     

     

    빈혈 예방

     

    깻잎은 철분 함량이 높습니다, 100g당 2.9mg 정도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철 결핍으로 인한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뇌활성화

     

    뇌세포 대사 기능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인 로즈마린산과 가바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뇌활성화에 도움이 되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요. 따라서 수험생들의 학습증진이나 노인들의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암 예방

     

    깻잎 속의 파이톨 성분이 암세포를 찾아 없애는 자연 살해 세포의 활동성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데요. 따라서 암에 좋은, 특히 위암 예방에 좋은 채소라고 합니다.





    식욕 증진

     

    깻잎에는 페릴라알데히드, 리모넨, 페릴케톤 등과 같은 방향성 정유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러한 특유의 향들은 입맛 없을 때 입맛을 돋우어 줍니다.

     

     

    식중독 예방

     

    앞서 말한 페릴라알데히드, 리모넨, 페릴케톤 같은 방향성 성분들은 방부 작용도 하고 항균 효과도 있어 깻잎을 생선회와 함께 먹으면 식중독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

     

    깻잎 속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엽록소는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 혈액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완화

     

    비타민C와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흡연자들이 먹으면 좋으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먹으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깻잎은 100g에 29kcal로 칼로리가 비교적 낮습니다. 게다가 함유된 식이섬유소는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

     

    깻잎에는 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한 칼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편입니다. 따라서 뼈건강에 도움이 되므로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겠지요.





    감기 예방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해소와 면역력 강화에 좋으며, 깻잎속에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은 염증 완화 및 항알레르기 효과가 있어 기침, 콧물 등과 같은 증세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겠지요.

     

     

    혈액응고작용

     

    깻잎에는 혈액 응고에 있어 필수적인 영양소 비타민K도 함유되어 있어요. 따라서 상처가 났을 때 지혈에 효과가 있겠지요.





    신경통 예방

     

    깻잎 속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 성분은 몸속 말초혈관을 튼튼하게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경통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변비 예방

     

    깻잎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변비 예방 등 전반적으로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깻잎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주위에 흔하게 볼 수있는 채소임에도 불구하고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깻잎의 효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만약 탕 등 조리를 해서 먹더라도 마지막에 넣어 영양소의 손실을 최대한 막는 것이 좋고요. 어쨌든 독톡한 향과 맛의 깻잎, 다양하게 즐겨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