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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원형의 납작한 모양의 생선 가자미, 저희 집에서는 생가자미보다 마른 가자미를 즐겨 먹는 편인데요. 어쨌든 가자미는 맛이 담백해서 쪄먹기도 하고 국물 자작하게 하여 조려먹기도 하는 등 적어도 저희 집에서만큼은 자주 먹는 생선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즐겨먹는 이 가자미에 과연 어떤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지, 따라서 어떤 효능을 나타내는지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가자미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의외로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많더군요.


가자미 효능

스트레스 해소

가자미 속의 비타민B1은 소화를 돕고, 뇌와 신경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여 뇌를 활성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따라서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이고, 아울러 근육과 심장의 활동을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동맥경화 예방

가자미는 흰살 생선임에도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편이라 동맥경화 및 혈전 예방에 좋은 먹거리입니다.


뼈건강

가자미에 풍부한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뼈건강에 좋습니다.

 


피부미용에 효과

프롤린과 아르기닌이 함유되어 피부재생에 도움을 주고 기미, 주근깨 예방, 피부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가자미 속의 아연은 건선 개선에 도움을 주며, 가자미 껍질과 지느러미에 함유되어 있는 콜라겐 성분으로 인해 세포를 단단하게 결합시켜 주름진 피부를 팽팽하게 하는 등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염증 예방과 완화

가자미에 비타민B2도 풍부해 구내염, 설염, 질염과 같은 염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가자미의 칼로리는 100g에 129kcal, 일반 생선보다 지방질은 낮으면서 단백질 함유량은 20% 가량 더 많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기력보충

동의보감에는 가자미는 맛이 달큰하고 독이 없으며 허약한 것을 보강하고 기력을 북돋워준다고 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환자나 노약자의 기력 보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자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맛있는 생선, 가자미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과 트레오닌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아이들은 아무래도 생선을 먹기 꺼려하죠. 이럴 때 기름에 바싹 굽거나 튀김으로 해서 주면 잘 먹기도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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