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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나물 중의 하나인 두릅, 두릅은 두릅나무에 열리는 새순을 일컫는 것으로 사포닌 성분과 비타민A와 C, 섬유질, 칼슘, 무기질, 인, 철분 등이 풍부한데요. 특히나 일반적인 봄나물과는 다르게 단백질 함량이 풍부한 산채로 다양한 영양소가 고루 포함된 자연건강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그럼 두릅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두릅의 효능

위건강에 도움
두릅의 독특한 향과 쌉싸름한 맛은 식욕을 돋울 뿐 아니라, 위장의 운동을 도와 소화 흡수 작용을 왕성하게 하고 위경련이나 위궤양 등 위장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꾸준히 먹으면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
두릅은 비타민B1, C, 칼슘이 풍부한데  칼슘은 신경을 안정시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불안감과 초조감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라, 정신적인 긴장감과 스트레스로 힘든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숙면에 효과적입니다.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효과
두릅의 쓴맛을 나게 하는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줘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
예부터 두릅의 껍질은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었는데요. 두릅의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두릅의 사포닌 성분은 혈액 속 지방 성분을 낮추는 효과도 있는데요. 즉 혈중 지질(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각종 성인병에 효과적입니다.


고혈압 예방과 개선에 효과
두릅에는 칼륨도 풍부하기 때문에 짜게 먹는 사람들이 두릅을 먹으면 고혈압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두릅 보관법

두릅은 씻지 말고 신문지에 싸서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많은 양을 구입했을 경우에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 뒤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두릅 간편하게 먹는 법

두릅회

 재료
두릅 300g
초고추장고추장 3큰술, 진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5큰술, 통깨 2작은술


 

두릅은 밑동을 자르고 칼집을 넣어 고르게 삶아지도록 끓는 물에 밑동부터 넣고 데칩니다.


 

찬물에 2~3번 헹구어 까슬까슬한 부분을 벗기고 물기를 뺍니다.




파랗게 데쳐진 두릅입니다.




보는 것만으로도 완연한 봄기운을 느낄 수 있는데요.




데친 두릅, 두릅숙회를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입 안에 퍼지는 은은한 향이 일품이죠, 




게다가 두릅의 쌉쌀한 맛은 입맛을 돋워 주기도 하고요. 
씹히는 식감 또한 좋아 저절로 기분 좋아지는데요. 
향긋한 풍미에 우리 몸에도 좋은 풍부한 영양소를 가진 두릅,
이 봄이 가기 전에 한 번 맛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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