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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꾸라지를 한자로 추어(鰍魚)라 하는데요. 추어탕은 보양식으로 한 번씩 기력 떨어질 때 먹으면 좋은 것 같더라고요. 그럼 추어탕의 효능 한 번 알아볼까요?

 


추어탕의 효능

어린이 성장발육이나 성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뼈까지 먹는 추어탕은 칼슘이 부족하기 쉬운 식생활에서 중요한 무기질 공급원이 되는데요. 칼슘 함량은 100g당 736mg으로 칼슘이 많은 식품으로 알려진 멸치 100g당 509mg보다 더 많습니다. 그래서 어린이들의 성장방육과 성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원기회복에 도움
미꾸라지는 옛부터 우리 몸에 원기를 불어넣는 식품으로 추천되고 있는데요. 한의학적으로 추어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으며, 속을 따뜻하게 하여 비위를 보하고 속을 데워주고 원기를 돋워줍니다. 또한 설사를 그치게 하고 주독을 풀어주는 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관절 건강에 좋음
미끈미끈한 미꾸라지의 점액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콘드로이틴 성분은 글루코사민과 함께 연골세포 파괴 효소를 억제하고, 관절 주변의 섬유질 등을 활성화하는 효능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따라서 관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피부를 튼튼하게 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줌
미꾸라지는 양질의 단백질이 주성분으로 다른 동물성 식품에서는 보기 드물게 비타민 A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튼튼하게 하는데, 세포 조직 중의 수분을 유지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노인성 피부소양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이뇨작용
미꾸라지는 이뇨작용이 있어 평소에 얼굴이나 손발이 잘 붓는 경우에 일정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화흡수력이 좋음
추어탕은 소화에도 부담이 없는 음식으로 소화가 잘돼 위장질환자에게 좋습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좋음
칼로리가 낮으며 지방함량이 적은데다 함유된 지방이 고급 불포화 지방산이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성인병의 주범인 비만 예방에 좋습니다.



오랜만에 추어탕을 한 그릇 사 먹었는데요.
남가네 설악추어탕, 1인분에 7000원.
매장에서 먹지 않고 포장해서 집에서 먹었어요.




깔끔하게 포장된 상태입니다.
추어탕과 김치, 들깨가루, 산초가루에요.
산초가루를  제피 가루라 하던데요.
제피가루는 운향과에 속한 낙엽관목인 초피나무와 산초나무의 열매를 채취하여 파쇄한 후
검은색 종자는 버리고 열매의 껍질만 볶아서 기름 성분을 제거한 후
식용이나 한약재로 사용하는 것이라네요.
미꾸라지의 비릿한 맛을 잡아주는 것 같아 저는 추어탕 먹을 때마다 꼭 넣어 먹는 편이에요.




추어탕이에요.
식은 상태라 데워먹어야 된답니다.




김치에요. 배추김치랑, 무김치 두 종류가 있어요.




팔팔 끓여서 뚝배기에 담아 먹어봅니다.
걸쭉한 국물에 전혀 비리지 않고 술술 잘 넘어가네요.
옛날에는 추어탕 잘 못 먹었는데요.
나이가 드니 이것도 꿀맛이네요.


 

추어탕 먹으면서 김치는 필수이죠.
김치랑 같이 먹어줘야 느끼함도 덜하고 더 맛있다는 것.


 

체력보충에 좋은 추어탕, 나른한 봄날 추어탕 한 그릇으로 보신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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