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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겨울을 저만치 보내고 봄을 맘껏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추위를 타는 저로서는 아직까지는 약간 쌀쌀한 날씨에 그다지 봄의 기운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봄은 봄. 이 계절에는 뭐니뭐니해도 향기 그윽한 봄나물이 생각나는데요. 그 중에서 향기가 맛있는 취나물. 취는 참취, 곰취, 미역취, 개미취 등의 여러 종류가 있지만 보통 취나물 하면 참취의 어린 잎을 말합니다. 그럼 취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취나물의 효능


고혈압,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
취나물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플레보노이즈와 탄닌이라는 성분이 있어 지방배설을 증가시켜주고 혈액을 맑게 하여 체내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인지질의 농도를 낮춰준다는 보고가 있으며, 칼륨의 함량이 높아 염분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혈관을 좁게 만드는 혈전을 막아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취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러한 식이섬유는 수분과 결합했을 때 부피가 증가하고 위장 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며 위로부터 소장에 이르는 시간을 연장할 뿐 아니라 천천히 소화 흡수되도록 하여 섭취 후에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체중조절에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통증 완화에 효과
취나물을 섭취하면 진통 작용을 하여 직장인들에게 흔한 긴장성 두통이나 요통에 효과적이고, 근육이나 관절이 아플 때에도 어느정도 통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만성기관지염이나 인후염 등에 효과
만성기관지염이나 인후염 등이 있는 사람이 장복하면 효과적인데요. 목소리가 갈라지거나 말을 많이 해 목이 아플 때도 좋습니다. 나물로 만들어 먹거나 달여 마시면 되는데 취나물을 하루 5~20g당 200cc의 물로 달이거나 가루로 빻아 먹으면 됩니다.


원기회복과 숙취해소에 도움
취나물은 당분과 단백질, 칼슘, 인, 철분, 니아신, 비타민A, B1, B2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무기질의 보물 창고로 불리우는데요. 따라서 봄철에 나른해지기 쉬운 우리 몸에 원기와 활력을 불어 넣어주며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이라면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취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날씨도 점차 포근해지고 그야말로 봄내음 흠뻑 즐길 수 있는 날이 얼마남지 않았는데요.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 봄이지만 입맛도 떨어지고 나른해지기도 쉬운 계절입니다. 몸에도 좋은 취나물로 기분 좋은 봄을 맞이하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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