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토마토 효능, 익혀 먹으면 암예방 성분인 라이코펜 흡수율도 높아져
    정보/먹거리 2012. 6. 12. 09:30
    반응형

    토마토는 디저트로 생토마토를 썰어 먹기도 하고 믹서기에 갈아 주스로도 마시며, 토마토소스를 만들어 요리할 때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그럼 이런 토마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토마토의 효능

    암예방에 탁월
    토마토의 붉은 색소, 라이코펜(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 물질로 항암 작용에 뛰어난 성분으로, 전립선암을 비롯하여 폐암, 위암, 췌장암, 결장암, 구강암, 식도암, 유방암 등 각종 암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고혈압, 심혈관 질환에 효과
    토마토의 비타민C와 루틴은 혈관이 파열되지 않게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따라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칼륨도 많이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산성화된 혈액을 중화하여 나트륨 배출을 촉진함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노화방지
    토마토에는 3대 항산화 비타민인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가 풍부해 노화방지에 탁월합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좋음
    토마토 속의 수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거나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토마토는 당이 낮은 과일 중의 하나라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좋은데요. 토마토와 수박을 함께 갈아 주스로 마시면 갈증 해소도 되고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토마토는 수분 함량은 많고 열량은 100g당 14kcal로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라 할 수 있는데요. 특히 토마토 속의 펙틴 성분은 포만감을 형성하여 공복감이 쉽게 오지 않는 작용을 하여, 대표적인 다이어트에 적합한 과일류라 할 수 있습니다.


    피부, 모발 건강에 효과
    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미네랄이 풍부해 체내 수분을 조절하여 피부를 생기있고 깨끗하게 가꾸며, 탄력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토마토의 비타민B군 역시 피부와 모발 세포의 노화를 막고 윤기를 주는 작용을 합니다.


    골다공증에 효과
    토마토는 노화를 막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는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으며, 이밖에 비타민A, C, E와 식이섬유 등도 노화와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화촉진과 식욕촉진에 효과
    토마토에는 신맛과 단맛이 함께 있어 소화와 식욕을 촉진하기도 하며, 몸속의 수분함량을 조절해 과식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는 토마토를 곁들이면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의 부담을 가볍게 하며, 지방의 연소가 왕성해지도록 도와 산성 식품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변비해소에 효과
    토마토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장 운동을 도와 변비해소에 효과적인데, 변비에는 토마토를 삶아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삶으면 섬유소가 더욱 풍부해지기 때문이라네요.


    눈의 건강에 좋은 효과
    토마토 속의 풍부한 비타민A는 시력감퇴, 야맹증,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 각종 안질환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 또한 눈의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알코올 분해 효과에 탁월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토마토가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쥐로 통한 실험에서 숙취 원인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이 활발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토마토를 섭취한 후 알코올 분해 효소인 체내 젖산탈수소효소(LDH)도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토마토 섭취 방법

    토마토는 성질이 차고 산이 많이 들어 있어 위산과다인 사람이 공복에 먹으면 자칫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차가운 사람이나 위장이 약한 사람, 노약자인 경우 익혀 먹는 것이 좋은데, 토마토를 익혀 먹으면 생으로 먹는 것보다 라이코펜의 흡수율도 4~7배까지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토마토의 카로틴은 지용성 비타민이라서 기름기 있는 음식과 함께 먹으면 체내에 빨리 흡수되기 때문에 위에 부담이 덜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설탕과는 상극

    토마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토마토가 영양가가 높고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토마토는 다른 과실류에 비해 당분이 적어 단 것에 길들여져 있는 입맛 때문에 토마토 위에 설탕을 듬뿍 뿌려 달게 먹기도 합니다.


    그런데 설탕이 인체 내에서 분해 이용되려면 비타민B1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B1이 설탕의 대사에 쓰이게 되면 귀중한 비타민B1의 손실이 뒤따르게 됩니다. 그러니 절대로 설탕과 곁들여 드시지는 마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