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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과류의 경우 몸에 좋은 효능들이 많지요. 이번에 포스팅할 주제는 견과류 중 하나인 잣인데요. 잣이라 하면 대체로 죽으로 끓여먹기도 하고요. 아니면 수정과 등 각종 음식의 고명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그럼 이러한 잣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잣의 효능, 효과

 

 

두뇌 발달

 

잣에는 뇌세포 구성 성분 중 하나인 레시틴이 풍부해 신경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줘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하고요.

 

따라서 두뇌발달에 효과적인데요. 기억력을 향상시켜 어린이나 수험생들의 학습능력을 증진시키고, 성인의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혈관 건강

 

잣에는 올레산, 리놀레산, 리놀렌산 등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인데요. 따라서 잣은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더불어 당뇨에도 좋다고 해요.

 

 

 

피부미용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E도 풍부하여 노화를 예방하여 피부를 탄력있고 매끄럽게 가꿔줍니다. 아울러 모공을 단단하게 해 탈모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빈혈 예방

 

철분은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부족하면 빈혈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잣에는 이러한 철분이 풍부하므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체력 증진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바타민, 철분, 칼륨,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하여 아이들의 성장발육을 돕고, 체력증진, 원기 회복, 자양강장에 효과적입니다.

 

 

 

변비 예방과 개선

 

잣은 장에 좋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는데다 지방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 해소

 

잣에 함유된 감마리놀렌산은 심신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깊은 잠을 자는데 필요한 멜라토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잣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잣은 칼로리가 100g당 665kcal로 높은데다 지방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만큼 과다 섭취시 비만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잣에 들어 있는 지방성분이 식욕억제에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말도 있긴 하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문제가 있을 것 같아요.

 

또한 다량의 지방 성분이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성인 기준으로 적정한 잣의 하루 섭취량은 20~30알 정도가 좋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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