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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땅히 반찬해먹을 게 없을 때 자연스레 눈이 돌려지는 것이 바로 콩나물입니다. 이러한 콩나물로 저는 국을 끓여먹기도 하고요. 무침을 하는 등 반찬재료로 즐겨 쓰고 있는데요.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콩나물을 가장 흔하게 만들어 먹는 식재료로 생각하실 거에요. 그럼 가격도 저렴하면서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콩나물 효능,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숙취 해소

 

콩나물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돕고, 간세포를 보호하면서 간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과음 후 먹으면 숙취해소에 효과적이고요. 전반적으로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잔뿌리쪽에 풍부하다고 하니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꼬리쪽을 제거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겠죠.

 

 

 

다이어트

 

콩나물의 칼로리는 100g에 30kcal 정도라고 합니다. 저칼로리인 셈이지요. 이렇게 열량이 적은데다 섬유질이 풍부해 먹으면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변비 예방

 

콩나물 속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아미노산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데요. 따라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콩나물에 풍부히 함유된 비타민C는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촉진하기도 하고, 멜라닌 색소의 증가를 억제시켜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또한 비타민B는 피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젖산분해를 도와주기도 하고요. 따라서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인 셈이지요.

 

 

 

감기 예방

 

콩나물에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와 염증에 관여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이 풍부해 기관지염이나 감기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뇌기능 향상

 

콩나물에 들어 있는 비타민, 사포닌, 아미노산 등과 같은 성분들이 뇌세포에 산소 공급을 활발하게 하여 두뇌 노화를 막아주고, 뇌기능을 향상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피로회복

 

콩나물에는 앞서 말했듯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이는 피로해소에 좋은 성분으로 피곤이 쌓였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되겠지요.

 

 


 

콜레스테롤 저하

 

콩나물은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적인 식이섬유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우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해 심혈관질환,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콩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과음했을 때 해장으로, 감기에 걸렸을 때 뜨끈한 콩나물국을 먹는 이유가 설명되는 셈인데요. 아삭한 식감의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콩나물 반찬 가끔씩 먹는 것도 좋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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