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콤달콤 보기만 해도 침이 고이는 과일, 바로 키위인데요. 당뇨 환자의 경우 칼로리 조절을 위해 맘껏 음식물 섭취를 못하는 게 곤혹스럽다고 하지요. 과일도 예외는 아닌데요. 그런데 키위가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뉴질랜드의 플랜트앤드푸드 연구소의 존 먼로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식사 시 탄수화물 양은 줄이고 대신 키위를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이렇게 키위는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고, 그외 효능도 많은데요. 그럼 어떤 건강 효과가 있는지 키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혈당 조절

 

키위는 혈당지수(GI)가 38로 낮다고 합니다. 당분이 적은데다 함유된 당분 중 혈당 증가 속도가 느린 과당 함유량이 많고,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섭취 시 팽창하여 소화가 천천히 되고 이로 인해 혈당이 천천히 오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변비 예방과 개선

 

키위 속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대장 내 유산균을 증식시켜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는 등 대장 기능을 개선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소화에 도움

 

키위에는 액티니딘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촉진에 도움이 되는데요. 고기를 먹은 후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되겠지요.

 

 

혈관 질환 예방

 

키위에 체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하고, 아울러 풍부한 식이섬유와 함유된 항산화 물질들이 콜레스테롤 저하에도 도움이 되어 고혈압, 심장질환 등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강화

 

키위에는 비타민C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요. 따라서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이 되어 감기 등 각종 질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부 미용

 

풍부한 비타민C의 함유로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데요. 기미, 주근깨 등 잡티 생성을 예방하고, 피부노화 예방,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등 깨끗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모발건강

 

키위에는 모발 건강에 좋은 엽산, 티로신 등 각종 아미노산, 판토텐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어 탈모를 예방하고 윤기있는 머릿결을 가꿔줍니다.

 

 

다이어트

 

키위는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는데요. 혈당지수가 낮아 포도당의 흡수와 분해가 늦고 지방 축적도 적게 되며,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섭취 시 포만감을 느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건강

 

키위에는 임산부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엽산이 풍부합니다. 엽산은 임산부의 빈혈 예방, 기형아 출산을 예방하는 등과 같은 효능이 있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 예방

 

키위에는 폴레페놀 일종인 퀘르세틴 성분이 필요합니다. 이는 항산화 효과로 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

 

키위에는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우는 세로토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세로토닌은 진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고, 불면증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키위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키위에는 대표적으로 그린키위와 골드키위로 나눌 수 있지요. 레드키위도 있지만 아직 레드키위는 맛을 보지 못했어요.

 

그린과 골드 두 가지만 비교해보면 맛은 골드키위가 더 부드럽고 달지요. 영양적인 면에서도 약간 차이가 있는데요. 비타민C의 경우 골드키위가 그린키위보다 함량이 훨씬 높더군요. 식이섬유는 반대로 그린키위가 더 높다고 합니다. 어쨌든 영양 듬뿍 키위로 건강 지키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