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외선이란?,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정보/피부건강 및 뷰티정보 2012. 4. 28. 15:10
    반응형

    따사로운 햇볕이 점점 강해지는 계절입니다. 햇빛은 살아있는 생명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것이긴 하지만 햇빛 즉 태양광선 중 자외선은 피부건강을 위해서는 좋지 않은데요. 이러한 자외선에 대해서 그리고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외선이란?

    자외선이란 태양에서 방사되어 지구에 도달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광선을 말합니다. 이러한 자외선은 파장의 길이에 따라 A, B, C로 분류하는데 자외선 C는 오존층에서 모두 차단이 되고,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것은 자외선 A(UVA:Ultraviolet Light A)와 자외선 B(UVB:Ultraviolet Light B)입니다.


    자외선 A(UVA:Ultraviolet Light A)
    피부를 검게 만들기는 하지만 자외선 B만큼 심각한 화상을 입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파장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피부의 진피까지 깊이 침투하여 진피를 손상시키고 그로 인해 조기노화와 주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외선 B(UVB:Ultraviolet Light B)
    전체 자외선의 10%밖에 되지 않고 파장이 짧아서 피부 깊숙이 침투하지는 않지만 피부를 태우며 화상을 일으키는 결정적 원인이 됩니다. 나아가 색소침착, 피부노화, 피부암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기미, 주근깨 등 색소 침착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색이 얼룩지면서 멜라닌 색소의 과잉 생성으로 기미, 주근깨, 노인성 반점(검버섯) 등 색소 침착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피부노화가 가속화되어 조기 노화 증상과 주름 발생
    표피가 두터워지며 피부표면은 거칠고 단단해지며 건조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탄력 섬유소가 급속히 파괴되어 탄력이 떨어지게 되며 주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여드름 악화
    간혹 여드름 피부를 가지신 분이 햇볕을 쬐면 자외선 살균효과로 좋지 않을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드름 피부를 직사광선에 노출할 경우 모공이 막히는 증상이 계속되므로 여드름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실제로 여드름 피부를 햇빛에 태우고 난 후 4~6주가 지나면 하얀 면포성 여드름이 많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유발
    햇빛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붉은 반점, 두드러기, 물집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종류에 따라 향수, 화장품, 연고 등을 사용하면서 햇빛에 노출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피임약, 항생제, 신경안정제, 이뇨제 등 내복약의 경우도 사람에 따라 햇빛에 민감해져서 피부 자극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피부암 발생
    피부가 직사광선에 장시간 오랜 기간 동안 노출되었을 때 피부의 면역기능이 약화되어 심하면 피부암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 확장 증상이 악화
    자외선에 노출되면 얼굴, 목, 가슴 부위에 붉은 실핏줄이 보이는 모세혈관 확장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햇빛에 태운 구리빛 피부는 건강해 보이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는 있지만 앞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피부미용에 있어서 적이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햇빛은 우울증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고, 무엇보다 칼슘의 신진대사 작용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필요한 비타민D를 생성시키는 고마운 작용도 한다는 것도 아울러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