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년 중에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다는 동지가 코앞으로 다가왔어요. 이 날에는 붉은팥으로 팥죽을 끓여 먹거나 문 앞에 뿌려 질병이나 귀신을 쫓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지 때마다 팥죽을 사다 먹든 얻어먹든 먹곤 합니다. 귀신을 쫓는다 하여 먹는 건 아니고요. 그냥 동지 핑계 삼아 일부러라도 먹는 것이지요.

 

의외로 팥죽 속 팥이 몸에 좋은 효능들이 많거든요.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팥죽의 주재료 붉은 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팥 효능, 효과

 

이뇨 작용

 

팥에는 이뇨 작용에 효과적인 사포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나트륨 배출에 좋은 칼륨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체내에 노폐물 축적을 막아 부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신장염이나 각기병 그리고 산후 산모들의 부종 완화에 좋겠지요.

 

 

 

성인병 예방

 

인삼에 많이 들어 있다는 사포닌 성분이 팥에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사포닌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장병 등 각종 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변비 해소

 

팥에는 장건강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한데다 사포닌 성분이 장을 자극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팥의 사포닌 성분은 지방을 빠르게 분해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섭취 시 포만감을 갖게 하여 과식을 방지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이로 인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아울러 모세혈관에 영양이 충분히 공급되어 탈모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

 

팥은 섭취 시 열기를 내려주고 독소를 없애주는 효능도 있는데요. 따라서 과음 후 먹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

 

팥은 검붉은색을 띠는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이는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피로 해소

 

팥에는 비타민B1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비타민B1 부족 시 나타날 수 있는 각기병, 수면장애, 식욕부진, 만성피로, 기억력 감퇴 예방에 좋습니다.

 

 

팥에 많은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팥의 사포닌 성분은 과다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고요. 또한 팥은 찬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차다면 장기간 섭취는 좋지 않다고 해요. 무엇이든 적정량이 중요한 것 같아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