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이어트 간식으로 즐겨 먹는 고구마, 이때 먹는 고구마는 고구마 뿌리인데요. 뿌리가 아닌 줄기로는 볶음, 무침, 김치 등 반찬으로 먹으면 맛있어요. 이러한 고구마줄기 효능은 무엇인지, 그리고 고구마 줄기 껍질 까는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어요.

 

 

고구마줄기 효능, 효과

 

 

혈관 질환 예방

 

고구마줄기에는 체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한데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클로로겐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 예방과 해소

 

고구마줄기는 수분 함유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노화 방지

 

고구마순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클로로겐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뼈 건강

 

칼슘도 풍부한데요.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며, 성인의 경우에는 골다공증 등과 같은 뼈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고구마순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고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도 풍부해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비타민C, 클로로겐산, 비타민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각종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눈 건강

 

고구마 줄기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 성분이 풍부한데요. 따라서 황반변성, 백내장 등과 같은 눈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고구마 줄기 100g에 43kcal로 칼로리도 낮은데다 풍부한 식이섬유의 함유로 먹으면 포만감이 생겨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미용

 

수분과 각종 비타민 성분의 함유로 피부 미용에도 좋은데요. 특히 고구마순 끓인 물을 팩처럼 얼굴에 꾸준히 발라 관리하면 기미나 주근깨 등 잡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고구마줄기 껍질 까기, 고구마순 껍질 벗기는 방법

 

 

고구마 줄기를 보면 약간 얇은 쪽이 있고 두꺼운 쪽이 있어요.

 

 

 

얇은 쪽부터 벗겨야 잘 벗겨집니다.

 

 

 

일단 조금 꺾어주고요.

 

 

 

그리고 그대로 벗기면 됩니다.

 

 

 

잘 안 까질 때 반쯤에서 꺾어 깔 수도 있어요. 고구마줄기 중간 지점에서 꺾고요.

 

 

 

다음 껍질을 벗기면 고구마줄기가 자연스레 2등분이 되겠지요.

 

 

 

고구마순 껍질을 좀 더 쉽게 벗기기 위해서는 물에 소금을 탄 소금물을 준비해 고구마 줄기를 30분 정도 담갔다가 벗기면 좀 더 쉽게 벗길 수 있어요. 이유는 삼투압 작용에 의해 껍질에 빈 공간이 생겨 끊기지 않고 쉽게 제거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김치를 담는 게 아니라면

아예 소금 넣고 끓인 물에 넣어 데친 후 벗기면 잘 벗겨집니다.

 

 

 

고구마순 효능과 고구마순 껍질 쉽게 까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고구마는 정말 버릴 게 없지요. 줄기도 먹으니 말이지요. 껍질 까는 게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아예 데쳐서 팔기도 합니다. 데친 고구마줄기 사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