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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자는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을 낸다고 해서 오미자라 불리죠. 요즘 저는 작년에 만들어 놓은 오미자 효소, 오미자 원액을 물에 희석시켜 마시곤 하는데요. 그럼 오미자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보겠어요.

 

 

오미자 효능

 

피로 해소

 

오미자에는 포도당, 과당 그리고 사과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해 무기력증과 피로회복 효과에 탁월합니다.

 

 

고혈압, 심혈관질환 예방

 

오미자에는 심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성분이 들어 있으며,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어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험생 학습증진 효과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신경을 이완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뇌파를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 졸음을 쫓고, 과로로 인한 기억력 감퇴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사고력과 집중력이 필요한 수험생들에게 좋습니다.

 

 

어르신들의 뇌건강에 도움

 

오미자에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뇌질환 발생원인이 되는 신경독의 작용을 막아 뇌세포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노년층에게도 좋은 먹거리입니다.

 

 

감기예방

 

폐기능을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천식환자에게 좋으며, 아울러 기침과 가래를 삭여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감기에도 좋습니다.

 

 

다이어트

 

오미자는 100g에 23kcal로 칼로리가 낮은데다 다이어트 시 부족해질 수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어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먹거리 중의 하나입니다.

 

 

위장질환 예방

 

스트레스성 위궤양을 예방하고 위액분비를 억제시키는 등 위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와 더불어 각종 세균의 억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

 

혈당치를 내리고 갈증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정력 강화

 

성질이 따뜻해 신장을 보해주는 효능이 강하기 때문에 정력을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 건강

 

오미자의 리그난 성분은 에스트로겐 역할을 대신해 갱년기 여성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폐경기 증후군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간건강에 도움

 

간을 보호하는 작용과 알코올에 대한 해독 작용이 탁월하여 술독을 풀어주고 간질환자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노화방지

 

오미자 열매에는 사과산과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많아 몸의 산성화를 막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자궁수축

 

자궁 수축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분만기 여성에게 좋다고 합니다.

 

 

오미자 먹는 방법

 

오미자차 마시기

 

오미자는 일반적인 차처럼 직접 달일 경우 떫은맛과 신맛이 강해지므로 냉수에 8~12시간 정도 우려내어 먹는 것이 맛과 향이 좋은데요. 따뜻하게 먹기 위해서는 그 우러난 물을 끓여서 마시면 됩니다.

 

 

오미자 효소 만드는 법, 오미자 원액 만들기(담그는 방법)

 

오미자 효소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요. 만드는 방법은 오미자와 설탕을 1:1 비율의 양을 준비하여 설탕을 오미자 한 층씩 쌓으면서 반복하여 넣고, 맨위에는 나머지 설탕을 오미자가 보이지 않도록 넣어줍니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한 번씩 휘저어 주면서 90일 정도 숙성시켜 줍니다. 이렇게 완성된 오미자청은 물에 희석시켜 주스로 먹으면 됩니다.

 

 

오미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거의 모든 음식이 그렇듯 너무 지나치게 먹지는 마시고요. 차로 하루에 2~3잔 정도 먹으면 좋으니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드셔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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