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정용 미싱을 사용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노루발이 바로 지그재그 노루발이에요. 지그재그 노루발은 여러 가지 바느질 패턴을 재봉할 수 있는 노루발이지요.

 

하지만 얇은 천이나 잘 늘어나는 원단을 재봉할 때에는 침판 속으로 천이 집혀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단이 집혀 들어가면 그럴 때마다 말려들어간 천을 빼내는 번거로움을 자주 겪게 되는데요. 그럴 때 직선 전용 노루발을 사용하면 이런 증상이 덜해지니 편하더라고요.

 

 

 

싱거 직선 전용 노루발입니다.

 

 

 

중앙에 뚫린 구멍이 작지요. 따라서 직선으로만 재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노루발입니다.

 

 

 

그래서 침판 속으로 천이 밀려들어가지는 않아요.

또한 직선 바느질을 할 때 좀더 곱게 바느질도 할 수 있고요.

 

 

 

이건 바로 가정용 재봉틀을 사용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지그재그 노루발인데요. 직선 노루발과 달리 바늘이 들어가는 곳이 옆으로 넓게 구멍이 나 있습니다. 

 

따라서 직선 바느질은 물론 지그재그 등 다양한 모양의 패턴으로 재봉할 수 있는데, 앞서 언급했듯 얇은 원단, 다이마루 원단 등 잘 늘어나는 천을 재봉할 때 침판 안으로 천이 빨려들어가는 경우가 있어요.

 

 

 

따라서 직선으로만 바느질 할 때에는 오히려 직선 전용 노루발이 유용하겠지요.

원터치라 쉽게 장착을 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직선 전용 노루발을 사용할 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저같은 경우 직선노루발을 끼워 직선 바느질을 하다가 다른 바느질 모양의 패턴을 바꾼 뒤 노루발을 교체하지 않은 채 그대로 사용했던 적이 있었어요.

 

직선 전용 노루발은 직선으로만 바느질 할 수 있게 구멍이 조그마하므로 다른 모양의 패턴으로 재봉을 하면 바늘이 구멍 속이 아닌 다른 곳을 바늘이 찍게 됩니다. 당연히 바늘이 부러졌습니다. 이것 하나는 주의해야 되겠지요.


댓글
댓글쓰기 폼